수서고속철도 SRT 운영사 SR, 건강기부계단과 사랑나눔 기부좌석 등 고객참여 사회적 가치 실현 ‘박차’
수서고속철도 SRT 운영사 SR, 건강기부계단과 사랑나눔 기부좌석 등 고객참여 사회적 가치 실현 ‘박차’
  • 복현명
  • 승인 2021.02.2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서고속철도 SRT 전경과 권태명 SR 대표이사. 사진=SR.
수서고속철도 SRT 전경과 권태명 SR 대표이사. 사진=SR.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 수서고속철도 SRT를 타러 수서역 계단을 지나 매표창구에서 마침 45분 뒤 출발하는 매진된 열차에 좌석이 나와 승차권을 구매하고 또 열차를 기다리는 동안 수서역 사회적 가치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매했다면 SRT 이용객은 본인도 모르는 사이 이미 수차례 사회공헌을 하게 된다.

수서고속철 SRT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플랫폼으로 선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SRT 운영사 SR이 2019년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과 공동으로 SRT 수서역에 건강기부계단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이 계단 한 칸을 이용할 때마다 양 기관이 10원씩 부담해 20원이 적립된다.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이용객이 줄었지만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SR과 강남세브란스 병원이 총 2000만 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이 기금은 지난해 12월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을 통해 난치병 아동을 대상으로 소원을 들어주는데 활용됐다. 수서역 이용객은 저절로 난치병 아동의 ‘키다리 아저씨’가 된 셈이다.

또 SR은 열차 출발 45분 전까지 판매 되지 않은 휠체어 석을 비장애인이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입의 5%를 기부하는 ‘SRT 사랑나눔 기부좌석’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적립된 기금은 총 4320만원으로 이 기금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를 통해 휠체어나 보조구 구매·수리 등에 사용하도록 장애인 단체에 기부했다. 휠체어 석을 이용하는 고객은 열차를 이용하면서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을 돕게 된다.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동반성장, 지역경제 활성화 협력사업 추진

SR은 청각장애인 네일케어매장 ‘섬섬옥수’, 저소득층 자립자활매장 ‘맛나당’ 등과 같이 일자리 공유 사업을 추진해 사회적 약자 66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이 착한 소비에 참여할 수 있도록 ‘SRT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SR은 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사업도 다방면으로 추진하고 있다. 

SR은 지난해 IBK기업은행과 ‘SR 동반성장협력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양사가 조성한 60억원 기금에서 발생한 이자로 그린뉴딜 육성기업, 혁신성장 육성기업, 일자리 창출 기업 등에 대출 이자를 지원했다. 지난 1년 동안 총 37개 기업이 ‘SR 동반성장협력대출’로 이자부담을 덜며 사업자금의 숨통을 틔웠다. 

이외에도 SR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살리기에도 적극적이다. 본사와 전용역 인근 8개 전통시장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시장에서 1300만원의 물품을 구매해서 지역사회에 다시 기부하는 등 ‘지역상생 순환형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해왔다. 또한 지역농가 판로지원을 위해 서울시 상생상회 등과 협력하여 수서역에 농특산물 장터를 운영해 5000만원의 매출을 지원하기도 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의 새로운 기준 정립

SR은 임직원의 자발적인 동참으로 ‘사랑의 성금’을 매달 모금하고 있다. 올해에는 그 동안 조성된 2620만원을 코로나19 등 여러 악화된 여건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진 취약계층을 위해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밀알복지재단, 따뜻한동행 등에 전달하여 아동과 장애인, 노인 분들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했다.

SRT수서역은 지난해 12월 10일 수서고속철도 SRT 개통 4주년을 맞아 수서종합사회복지관에 김장김치 560kg을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 사진=SR.
SRT수서역은 지난해 12월 10일 수서고속철도 SRT 개통 4주년을 맞아 수서종합사회복지관에 김장김치 560kg을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 사진=SR.

SR의 사회적가치 창출은 공기업과 철도업계에서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고 있다. SR은 지난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ISO26000’을 도입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공헌 노력을 인정받아 ‘2020 사랑나눔 사회공헌 대상’에서 ‘사회공헌부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과 사회적책임경영품질원이 주최한 ‘SRMQ상’에서 ‘사회공헌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모든 국민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가운데 공기업으로서 SR이 수행해야할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있다”며 “SR은 안전과 공정을 바탕으로 지역과 상생하고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며 사회적 가치를 확산해나가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