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배송 소비자 만족도는 쿠팡·SSG닷컴·마켓컬리 순"
"새벽배송 소비자 만족도는 쿠팡·SSG닷컴·마켓컬리 순"
  • 권희진
  • 승인 2021.02.24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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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국소바자원 조사... '과대포장, 배송지연, 오배송' 등 개선 필요
새벽배송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새벽배송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스마트경제]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 등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새벽배송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지만, 배송지연 및 유통기한 등 상품정보의 제공이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접수한 새벽배송 관련 소비자 불만 총 144건을 분석한 결과, ‘배송지연’이 21.5%로 가장 많았다고 24일 밝혔다. 뒤이어 ‘품질 하자’ 18%, ‘오배송’ 15%, ‘주문 상품 누락’ 10% 순이었다.

이런 가운데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중 쿠팡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0월 15~20일 온라인으로 이뤄진 이 조사에서 쿠팡(로켓프레시)의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1점으로 SSG닷컴(쓱 새벽배송) 3.76점, 마켓컬리(샛별배송) 3.72점보다 높았다.   

6개 평가 부문 가운데 쿠팡은 서비스 품질, 전반적인 만족도,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등 4개 부문에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SSG닷컴은 서비스 상품 평가와 서비스 체험 부문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다.

이들 업체의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는 응답자 중 가장 많은 24.1%가 '과대 포장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다음으로 '무료 배송 기준을 낮춰야 한다'(19.4%), '품절 상품이 없도록 제품 구비에 신경 써야 한다'(13.3%), '상품 가격을 낮춰야 한다'(11.1%) 순이었다.

특히 쿠팡 이용자의 30.8%, 마켓컬리 이용자의 26.5%가 과대포장을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소비자원이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새벽배송 관련 소비자 불만 144건을 분석한 결과, '배송 지연'이 31건(21.5%)으로 가장 많았다. '품질 하자'(18.1%), '오배송'(15.3%), '주문 상품 누락'(10.4%) 등도 주요 불만 사항이었다.

소비자원은 이와 별도로 소비자 이용률 상위 3개 업체와 오아시스마켓, 헬로네이처, 현대식품관 등 총 6개 새벽배송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상품정보제공 실태조사도 했다.

이 조사에선 오아시스마켓을 제외한 5개 업체가 약정 배송시한을 초과한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 기준을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채소류·샐러드, 정육, 유제품, 냉동가공식품류, 베이커리·과자·간식류 등 5개 품목군 300개 식품 중 유통기한이나 제조 연월일이 표시된 상품은 122개(40.7%)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포장 단위별 용량·수량 크기 등이 표시된 상품도 87.7% 수준이었다.

통신판매업자가 상품을 판매할 때는 관련 규정에 따라 품목별 상품정보를 통신판매의 수단에 표시·광고하거나 고지해야 한다.

특히 축산법에 따라 쇠고기는 등급을 표시해야 하지만 표시 대상 24개 상품 중 8개(33.3%)가 표시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새벽배송 서비스 사업자에게 배송지연 시 지연정도에 따른 구체적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른 상품정보 제공 강화하는 한편 과대포장 개선 등을 권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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