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3기 신도시로… 부산‧광주엔 중규모 택지
‘광명·시흥’ 3기 신도시로… 부산‧광주엔 중규모 택지
  • 이동욱
  • 승인 2021.02.2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 공급대책 후속 조치… 6번째 3기 신도시
부산 1만8000가구·광주 1만3000가구 공급
경기도 광명시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이동욱 기자

[스마트경제] 정부가 광명·시흥, 부산 대저와 광주 산정 등 3곳을 첫 번째 신규 공공택지로 선정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3곳의 신규 택지를 지정하고 총 10만1000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2·4 대책에서 오는 2025년까지 수도권 18만가구 등 전국에 26만30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신규 택지를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기 신도시로 새롭게 지정된 광명 시흥에서는 총 1271만㎡ 부지에 7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광명 시흥은 광명시 광명동·옥길동·시흥시 과림동 일대로 7만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교통개선도 이뤄진다. 지하철 1‧2‧7호선과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GTX-B),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과 간선급행버스체계(BRT)도 만들 예정이다.

부산 대저지구(243만㎡)의 경우 부산 강서구 대저동 일대에 조성돼 1만80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게 된다.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된 자족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배후주거지를 공급하고 15만㎡ 규모의 자족용지를 배치해 특구 기능을 강화한다.

지구 내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신설해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증대시키고 강서선(트램) 확정 시 지구 내 정거장을 설치한다. 생활권별 공원과 연계한 생활SOC도 설치해 커뮤니티를 조성한다.

광주 산정지구(168만㎡)는 광주시 광산구 산정동·장수동 일대에 조성되는 택지로 1만3000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정부는 광주산정 지구에 스마트 물류 및 청년창업 플랫폼을 구축함과 동시에 창업주택과 에듀파크 등 소통형 주거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교통 편의를 위해 하남진곡산단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하고 연결IC 개량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및 불법행위 방지를 위해 개발예정지 및 주변지역 등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다. 최대 5년동안 토지소유권 및 지상권 등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연장 가능)하고, 이상거래·불법행위 등 실거래 기획 조사 및 현장 점검 등을 강화한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충분한 주택공급을 통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지원하고 주택시장이 안정될 수 있도록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