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손보업계 최초 고객패널 도입 후 모바일·시니어 패널까지 확장
금소법 시행에 따른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의 일환…전사 교육도 활발
금소법 시행에 따른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의 일환…전사 교육도 활발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삼성화재가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시니어 고객패널 제도를 도입했다. 고령 고객층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상품, 서비스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지난 1일 발대한 시니어 고객패널은 자사 장기보험에 가입 중인 만 60세 이상 고객으로 구성됐다. 약 2개월간 보험금 청구, 보험료 납입, 다이렉트 보험 가입 등 다양한 업무를 체험해보고 회사에 개선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삼성화재는 기존에도 고령층 콜센터 간편 ARS 제공, 유병자 간편심사보험 등 고령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시니어 고객패널의 목소리를 듣고 업무 개선의 밑거름으로 쓸 계획이다.
이번 제도 도입은 최근 금소법 시행에 따른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의 일환이다. 삼성화재는 작년 9월부터 금소법 도입 실무 T/F를 운영해 법 적용에 따른 부문별 과제를 사전에 발굴하고 개선을 진행해왔다. 1월부터는 온라인, 사내 방송 등을 활용해 임직원과 판매조직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최성연 삼성화재 소비자정책팀장은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금융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고객층이 늘어나고 있다"며 "금소법 시대를 맞아 삼성화재는 소비자 편의를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더 연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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