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광역계획권 22개 시·군으로 확대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22개 시·군으로 확대
  • 이동욱
  • 승인 2021.04.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초석 마련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변경안.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경제]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이 22개 시·군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6일 제55차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를 개최해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변경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대상 범위는 기존 9개 시·군(면적 3597㎢)에서 22개 시·군(면적 1만2193㎢)으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은 지난 2006년 최초 지정된 이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등 정책여건 변화 반영 필요성과 다른 광역계획권(대전권, 청주권, 공주역세권)과의 중첩으로 인한 비효율 문제가 계속 제기돼 왔다. 기존 광역계획권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대도시권을 형성함으로써 지역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새로운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은 도시·산업 기능 연계, 광역생활권 등을 감안해 기존 행복도시권과 중첩된 대전·청주·공주역세권을 포함하고 행복도시와 연계 발전이 가능한 일부 시·군을 추가했했다.

이를 통해 광역계획권 간 중첩 문제를 해소해 행복도시권역의 효율성·실효성을 제고하는 등 충청권 상생발전의 토대 마련은 물론 새로운 국토균형발전 전략으로 논의되고 있는 초광역 협력 및 메가시티 구현의 마중물 역할도 기대된다.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변경안’에 대한 관보 고시가 마무리되면 행복청은 올해 연말까지 공청회,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송민철 행복청 광역상생발전기획단장은 “이번 광역계획권역 변경은 국무조정실·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 간의 상생 협력의 결실”이라고 밝혔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