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미래 유망 푸드 스타트업 투자·협업 바람
식품업계, 미래 유망 푸드 스타트업 투자·협업 바람
  • 권희진
  • 승인 2021.06.15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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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육성 프로그램으로 1억원씩 투자
롯데푸드, 프레시코드에 식단관리 도시락 입점

 

[스마트경제] 국내 식품기업들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나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유망한 푸드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프론티어 랩스'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CJ제일제당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스파크랩과 이번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기업당 5000만∼1억원을 투자한다.

회사는 이 프로그램에 10억원을 출자했다. 투자 기업으로 선정되면 CJ제일제당과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

CJ제일제당은 ▲테이스트·웰니스(영양·건강, 대체 단백질, 정통식품) ▲뉴노멀(개인맞춤형 기술, 푸드테크) ▲지속가능성(스마트팜, 친환경 패키징) 등 3개 분야에서 투자 대상을 모집한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식품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시장에 민첩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CJ제일제당이 보유한 R&D 인프라와 풍부한 노하우, 스파크랩의 스타트업 육성 노하우를 결합해 미래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고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올해 3월 식품전략기획실 산하에 사내벤처캐피탈 역할의 뉴 프론티어팀을 신설해 전략적 투자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대체단백 건기식 푸드테크 등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펀드나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미래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푸드는 샐러드나 건강 간편식을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프레시코드에 식단관리 도시락 7종을 입점시키는 등 협업 확대에 나섰다.

프레시코드는 지역별 거점이 될만한 카페나 편의점, 사무실 등과 계약을 맺고 이를 통해 음식을 배송하는 '프코스팟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재 프레시코드와 계약을 맺은 프코스팟은 1200여 개다.

롯데그룹의 스타트업 투자 전문 기업인 롯데벤처스는 2018∼2019년 프레시코드에 투자하고, 경영 지원과 전문가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별도로 롯데벤처스는 롯데푸드 등 사내 식음료 업체와 공동으로 '푸드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기 신청을 마감하고 이달 중에 5개 이상의 기업을 선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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