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자료원-네이버, 한국영화자료 보존MOU 체결
영상자료원-네이버, 한국영화자료 보존MOU 체결
  • 이덕행
  • 승인 2018.02.0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이덕행 기자]네이버가 한국영상자료원의 고전영화자료 복원사업을 후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지난 8일 체결했다.

협약식은 네이버 V&엔터서포트 박선영 리더와 한국영상자료원 류재림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8일 오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한국고전영화 자료의 복원작업을 통해 이를 보존하고 널리 공개하며 그 우수성과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진행됐다. 복원사업은 구체적으로 한국고전영화 7편의 고화질 디지털 복원작업과 영화 매거진 '스크린' 수록 이미지 1만점의 디지털 복원작업으로 진행된다.

영화 매거진 '스크린'은 1984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영화 매거진 중 최장 발행 기간인 26년 동안 한국영화의 성장을 가까이서 담아낸 매체다.이 사업을 통해선 '스크린'에 수록된 이미지 중 1만점이 디지털화돼 소개될 예정이다.

복원된 콘텐츠는 향후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공개될 예정으로, 이용자들은 그동안 접하기 힘들었던 한국고전영화와 관련된 콘텐츠를 풍부하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맨스 빠빠'(신상옥, 1960), '박서방'(강대진, 1960), '삼등과장'(이봉래, 1961),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신상옥, 1961),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이명세, 1999), '춘향뎐'(임권택, 2000), '지구를 지켜라'(장준환, 2003)까지 총 7편의 영화는 마스터링 작업 완료 후 네이버TV와 브이 라이브(V LIVE)를 통해 공개 예정이다. 

현재는 디지털 매체 기준 최대 SD급 화질로 감상 가능한 작품들로, 이번 복원사업을 통해 현재의 약 29배 화소수에 달하는 4K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영화배우, 촬영현장 등이 담긴 영화 매거진 '스크린'의 필름 이미지 1만점은 디지털화된 후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연재 콘텐츠 형태로 소개된다.

네이버는 이번 제휴를 통해 한국영상자료원이 운영하는 네이버TV 채널 '한국고전영화극장' 내 콘텐츠 수를 현재 110여편에서 점진적으로 확대해갈 예정이다. 2014년부터 운영된 네이버TV 채널 '한국고전영화극장'은 1930년대부터의 다양한 한국고전영화 대표작들을 문예, 드라마, 코미디, 액션 등 장르별로 분류해 제공하고 있다.

dh.lee@dailysmart.co.kr / 사진 = 한국영상자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