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BGF리테일과 미래형 혁신 채널·디지털 신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 BGF리테일과 미래형 혁신 채널·디지털 신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복현명
  • 승인 2021.09.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편의점에서 간단한 하나은행 금융업무 처리가 가능한 비대면 디지털 혁신 점포 공동 구축
온·오프라인 채널, 빅데이터 융합을 통해 일상 속 편리한 종합생활금융 서비스 제공
박성호(왼쪽) 하나은행장이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박성호(왼쪽) 하나은행장이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3일 BGF리테일과 미래형 혁신 채널 구축·디지털 신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금융과 유통을 결합한 디지털 혁신 라이프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하나은행과 BGF리테일은 ▲오프라인 채널 융합·디지털 혁신 점포 구축 ▲손님 데이터 융합을 통한 특화상품·서비스 개발 ▲결제서비스 공동개발 ▲MZ세대 맞춤형 공동 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인 업무제휴를 추진하기로 했다.

◇오프라인 채널 융합 통한 디지털 혁신 점포 구축

특히 양사는 BGF리테일의 오프라인 채널인 CU편의점에서 간단한 하나은행 금융업무 처리가 가능한 디지털 혁신 점포 공동 구축에 나선다. 

은행 상담원과 직접 상담이 가능한 종합 금융 기기 STM(Smart Teller Machine)이 설치될 예정인 디지털 혁신 점포는 일상 속에서 편리한 종합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 공간으로 구축될 방침이다.

디지털 혁신 점포는 먼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CU점포를 리뉴얼 해 개설될 예정이다. 해당 입지는 인근 500m 내 일반 은행·자동화기기가 없어 금융 업무가 필요한 손님들의 편의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해당 점포 내에는 금융 서비스를 위한 하나은행 셀프존이 별도로 마련되며 STM을 통해 기존 ATM 업무는 물론 계좌 개설, 통장 재발행, 체크카드·보안카드(OTP) 발급 등 영업점을 가야만 처리할 수 있었던 업무들도 손쉽게 이용 가능해진다.

또한 이 점포는 양사의 BI와 CI를 내·외부 인테리어에 공통으로 적용해 기존 단순 숍인숍 개념을 넘어 공간의 공유와 함께 양사의 서비스·콘텐츠가 결합되는 새로운 공간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CU가 제휴 브랜드의 이름을 점포 간판 전면에 표기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이외에도 하나은행 영업점 내 CU편의점 입점·CU편의점 내 하나은행 영업점 입점 등 다양한 오프라인 채널 제휴도 금융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해 금융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온라인 플랫폼·빅데이터 융합 통한 디지털 신사업 공동 추진

하나은행과 BGF리테일의 온라인 플랫폼을 융합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CU편의점 방문 횟수에 따라 ‘포켓CU’앱에 적립되는 ‘CU스탬프’를 활용해 우대금리 또는 CU쿠폰 등을 제공하는 적금 상품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CU편의점 구독 서비스와 연계해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인기 상품과 금융 상품이 결합된 다양한 구독 상품을 개발·판매하는 방안 등도 함께 검토될 방침이다.

이외에도 빅데이터 제휴·MZ 세대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개발 등을 통해 종합적인 협업에 나설 계획이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금융과 생활 편의점의 장점을 결합함으로써, 보다 많은 손님들께 일상 속에서 편리한 종합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양사의 빅데이터에 기반한 다양한 생활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하나은행과 BGF리테일의 손님 모두에게 보다 간편하고 혁신적인 전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