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재)플라톤 아카데미와 희망연구소 설립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강대, (재)플라톤 아카데미와 희망연구소 설립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복현명
  • 승인 2021.09.2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 내 ‘희망연구소’ 설립해 심리학 기반의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 운영
서강대학교가 지난 16일 (재)플라톤 아카데미와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희망연구소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서강대.
서강대학교가 지난 16일 (재)플라톤 아카데미와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희망연구소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서강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강대학교가 지난 16일 (재)플라톤 아카데미와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희망연구소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심종혁 서강대 총장, 송태경 교학부총장, 김순기 대외부총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최창원 (재)플라톤 아카데미 이사장, 조성택 학술위원장 등 양 기관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재)플라톤 아카데미는 국내 최초 순수 인문학 연구지원 재단으로서 인문학의 발전과 관련 연구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부터 국내·외 대학 기관과 인문학 연구자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플라톤 아카데미는 서강대 베르크만스 우정원에 ‘희망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기금을 기부할 예정이다. 희망연구소는 경험 과학인 심리학을 토대로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크고 작은 실패들에 적응적으로 대처하며 삶의 역경 속에서도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희망‘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서강대 심리학과 교수진(나진경, 김향숙, 석혜원, 김진형 교수)과 최종안 강원대  교수, 최은수 고려대 교수와 함께 삶의 과정과 궤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규모 종단 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소의 연구성과가 일반 대중들에게 소개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일반인들을 위한 워크숍과 교육 활동 등을 활발히 개최할 계획이다.

심종혁 서강대 총장은 ”나날이 발전해가는 기술 혁명 속에서 인류 존엄성 등 보편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 또한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서강대와 (재)플라톤 아카데미가 산학협력을 수행하는 것은 많은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희망연구소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에 대한 확산을 매개로 인문·사회학 공동체를 이루는 데 학교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본 협약에 참여한 우리 양 기관의 관계가 더욱 긴밀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