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 금감원 종합검사 받는다
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 금감원 종합검사 받는다
  • 복현명
  • 승인 2021.10.0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면 11월경 시작할 듯
우리금융그룹,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우리은행.
우리금융그룹,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우리은행.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금융감독원이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을 상대로 종합검사를 실시한다. 

이는 지난 2019년 우리금융지주가 설립된 이후 처음 이뤄지는 종합검사로 금감원은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를 위해 최근 사전요구자료를 제출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종합검사는 사전요구자료 요청, 사전검사, 현장 본검사 순으로 진행되며 금감원은 종합검사를 시작하기 최소 한 달 전에 '검사사전예고통지서'를 발송해야 한다. 검사사전예고통지서를 보내기 전에 사전자료제출 요구를 하고 이를 통해 양측이 검사와 관련한 제반 사안을 사전에 조율한다.

특히 금감원은 검사 목적을 사전 통지할 경우 자료·장부·서류 등의 조작·인멸 등 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통상적으로 이를 비공개로 한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검사 목적과 검사 기간 등이 포함된 검사사전예고통지서를 보내지는 않은 상태로 종합검사 착수 시점은 빨라야 11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8년 10월 경영실태평가를 받은 바 있으며 2019년 우리금융지주가 설립된 이후 금감원 종합검사를 받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금감원의 종합검사는 사모펀드 환매 중단과 부실 내부통제 여부 등이 대상으로 최근 법원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 책임을 물어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 내린 금융당국의 중징계를 취소한다는 1심 판결을 내렸으나 금감원은 이에 불복해 항소한 상태다.

또 금감원은 우리은행의 라임자산운용 펀드 사태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당시 우리은행장이던 손 회장이 중징계를 통보받은 뒤 금융위에서 최종 징계 수위가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