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구독경제 확대로 소상공인 지원하자”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구독경제 확대로 소상공인 지원하자”
  • 복현명
  • 승인 2021.11.0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종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사진=세종대.
김대종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사진=세종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김대종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가 지난 5일 5일 행복한백화점 소상공인 스튜디오에서 ‘新(신)유통 트렌드 소상공인 구독경제 진출 왜 지금인가?’라는 주제로 발제를 실시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구독경제를 활성화해 소상공인들의 판로개척을 돕기 위한 것이다. 

김 교수는 “구독경제는 소상공인의 매출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구독경제가 모든 기업에서 필수가 됐다. 구독경제를 하는 MS, 애플, 아마존, 구글, 테슬라 그리고 넷플릭스가 세계경제를 주도하고 있다”며 “구독경제와 온라인산업은 코로나로 음식배달 등은 최고 90%까지 성장을 했다.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률 95%로 세계 1위이다. 구독경제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세상의 변화 물결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모든 기업은 구독경제로 혁신해야 한다. 모바일을 이용한 정기배송이 핵심 생존전략이다”라며 “정부는 소상공인들이 카카오, 오아시스 등 대형플랫폼에 입점하여 온라인시장에 진출하는 상생전략을 펼쳐야 한다. 규제보다는 소상공인과 플랫폼기업과의 협업으로 구독경제를 확대하자”고 했다.

또 “구독경제는 소상공인에게 필수적인 영업수단이다. 정부는 구독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책과 예산으로 소상공인을 최대한 지원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