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다빈치AI대학원’ 개원 기념식 성공적 실시
중앙대, ‘다빈치AI대학원’ 개원 기념식 성공적 실시
  • 복현명
  • 승인 2021.11.2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학교가 지난 24일 서울캠퍼스 310관(100주년 기념관) 대신홀에서 다빈치AI대학원 개원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중앙대.
중앙대학교가 지난 24일 서울캠퍼스 310관(100주년 기념관) 대신홀에서 다빈치AI대학원 개원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중앙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중앙대학교가 지난 24일 서울캠퍼스 310관(100주년 기념관) 대신홀에서 다빈치AI대학원 개원 기념식을 개최했다. 

중앙대는 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국가 공인 인공지능대학원인 다빈치AI대학원의 정식 개원을 알리며 AI를 기반으로 비상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는 ▲참석자 소개 ▲개회사·환영사 ▲축사 ▲격려사 ▲다빈치AI대학원 소개 ▲현판 제막식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다양한 내·외빈이 한 자리에 모여 다빈치AI대학원의 성대한 출발을 축하했다. 

박상규 중앙대 총장과 백준기 다빈치AI대학원장을 비롯해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이수진 국회의원, 김진형 인천재능대 총장, Robert Oh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부사장, 이성환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 회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낸 성윤모 중앙대 석좌교수,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 김승환 LG 연구소장, 김윤 SKT테크센터장, 이종민 SK텔레콤 CO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개원한 중앙대 다빈치AI대학원은 올해 4월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인공지능대학원 지원 사업에 선정된 국가 공인 AI 대학원이다. 

인공지능대학원 지원사업은 10년간 최대 190억원의 지원금을 지급해 석·박사급 고급 AI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으로 2025년까지 1조원이 투입되는 한국판 뉴딜 계획의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중앙대는 2021년 3월 박상규 총장 취임 이후 교육·연구·행정 전 분야에 AI가 중심이 되는 ‘AI 캠퍼스 구축’을 선언하고 인공지능위원회 구성, AI공동연구소·AI아카데미 설립 등의 노력을 시행한 결과 인공지능대학원 지원사업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AI 기반 미래인재 양성에 대한 강한 의지와 참여 교수진의 우수한 연구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다.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AI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한 중앙대 다빈치AI대학원은 24일 정식 개원을 계기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이에 ▲신뢰 가능한 AI ▲자동화된 AI ▲범용적인 AI를 가리키는 ‘3대 AI 핵심 분야’와 ▲의료 ▲보안 ▲차량 ▲로봇 ▲언어 ▲콘텐츠 등 ‘6대 AI 응용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한다. 

매년 50명의 학생을 선발해 인간 가치 실현을 위한 창의(Creative), 개방(Open), 혁신(Renovative), 윤리(Ethical)의 C.O.R.E 역량을 바탕으로 현장문제해결형 AI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AI캠퍼스 구축과 AI기술개발 선도, 다빈치AI인재 육성 등 구체적인 청사진도 마련했다. 

박상규 중앙대 총장은 “다빈치AI대학원의 개원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선도해 나아갈 대학으로 중앙대가 단단히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빈치AI대학원이 우리나라의 산업을 이끌고 세계를 선도하는 고급 AI 인재 양성 대표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