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기준금리, 내년 1분기 또 인상할 수도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 “기준금리, 내년 1분기 또 인상할 수도 있다”
  • 복현명
  • 승인 2021.11.25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연 1.00%로 인상된 기준금리가 내년 1분기 추가 인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금통위 회의 직후 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가 1.00%지만 여전히 완화적이며 내년의 성장, 물가 전망을 고려할 때 지금의 기준금리 수준은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 뒷받침하는 수준이라 보고 있다”며 ”현재 금융경제 여건을 고려하면 이번 인상으로 경기 회복이 크게 제약받지 않을 것으로 본다. 기준금리를 왜 올리는지를 봐야 하는데 기준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긴축이 아니라 정상화"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주요 중앙은행도 앞으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본다"며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Fed)도 내년 하반기 인상을 말하는데 다 같이 정상화를 언급한다. 금리를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성장세가 견조하고 물가와 금융 불균형이 여전히 높은 상황임을 고려한다면 원론적으로 생각해봐도 1분기 추가 인상을 배제할 필요가 없다. 대신 시기는 단정할 수 없다"고 했다.

또 “금통위원들은 기본적으로 금융·경제 상황을 보고 판단한다"며 "정치 일정이나 총재의 임기(내년 3월 말)와 결부하는 말이 있지만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정치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최근 국제 유가는 점차 낮아질 것이란 예측이 나오지만,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오름세를 이어갈 거란 견해도 있다"며 "공급 병목 현상이 길어진다면 국내 물가 상승 압력을 전방위적으로 높일 수 있어 우려스럽게 보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 "앞으로도 거시건전성 정책은 일관성 있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며 "통화정책이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정상화하면 과도한 차입에 의한 수익 추구가 줄어드는 등 금융 불균형 완화 효과가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