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도 고급화 바람”…브랜드 경쟁 치열해지는 민간 임대주택에 실수요자 관심 ↑
“임대주택도 고급화 바람”…브랜드 경쟁 치열해지는 민간 임대주택에 실수요자 관심 ↑
  • 복현명
  • 승인 2021.11.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사 자사 브랜드 앞세워 임대주택시장 본격 진입.. 실수요자에게 인기
차별화 된 상품성, 사후관리 보장, 민간 아파트만큼 주거 만족도 누려
롯데건설이 12월 서울 도봉구 방학동 일대에서 분앙예정인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도봉 롯데캐슬 골든파크’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이 12월 서울 도봉구 방학동 일대에서 분앙예정인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도봉 롯데캐슬 골든파크’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브랜드 이름을 내건 대형 건설사들의 임대주택이 실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과거 임대주택의 경우 공공건설사가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낮은 품질에 대한 고정관념 등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들어 브랜드 대형건설사들이 적극적으로 임대주택 분양에 나서며 점차 고급화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초 롯데건설이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 분양한 롯데건설 ‘용인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엘’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은 715가구 모집에 16만2683명이 몰려 평균 227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으며 지난 5월 경기도 평택시 통복동에서 분양한 SK에코플랜트 ‘평택역 SK VIEW’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최고 14.33대 1, 평균 3.84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해당 단지들은 모두 2021년 시공능력평가 기준 상위 10개 건설사 중 상위권인 만큼 실수요자들에게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임대주택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을 기록하거나 미달 세대가 발생하기도 한다. 

달 경기도 평택시에 분양한 국민임대주택 ‘평택소사벌 A-4 블록’의 경우 전체 평균경쟁률 1.3대 1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 10월 인천시 남동구에 분양한 국민임대주택 ‘인천논현2단지’도 전체 평균경쟁률 1.3대 1을 기록했고 같은 달 충남 아산시에서 분양한 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아산탕정 2-A2BL’은 전체 평균경쟁률은 0.35대 1로 신청 미달 세대가 나오기도 했다. 브랜드 임대주택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경쟁률이다.

이러한 차이는 브랜드 대형건설사들의 우수한 품질만큼 사후 유지보수 관리도 잘 이뤄진다는 점도 있다. 

임대주택임에도 일반 분양 단지와 다름없이 자사의 브랜드를 내걸고 공급하는 대형건설사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일반분양 아파트 못지 않은 설계와 신속한 사후 유지보수 관리까지 원활히 이뤄져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반면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임대주택의 경우 저렴한 마감재 사용, 층간 소음 등 낮은 품질로 하자 발생이 많고 사후 유지보수 관리도 원만히 이뤄지지 않아 주거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다.

미래가치 면에서 볼 때 브랜드 임대주택이 더 높은 가치를 누리는 효과도 있다. 보통 임대주택의 경우 의무 임대기간이 모두 지나면 기존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권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을 고려할 때 브랜드 아파트를 향후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점과 시세 차익을 고려하는 실수요자들에게는 자금 가치 면에서 비브랜드 임대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선점할 수 있는 것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임대주택을 택하는 실수요자들은 주거만족도가 중요해 상품성이 보장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신뢰가 높다”며 “불안한 부동산 시장에서 임대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실수요자를 잡기 위한 건설사들의 고급화 전략은 계속 될 것 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브랜드를 내걸며 고급화를 내세운 민간임대주택 아파트 단지들이 신규 공급을 앞두고 있다.

롯데건설이 12월 서울 도봉구 방학동 일대에서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도봉 롯데캐슬 골든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통상 유상 옵션으로 제공되는 고급 품목들이 모두 기본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거실, 주방과 모든 침실에 천정형 시스템에어컨이 기본으로 설치되고 안방 대형 드레스룸과 작은방 붙박이장, 복도 팬트리, 하이브리드 쿡탑, 빌트인 김치냉장고, 오븐이 설치되며 발코니 확장도 기본으로 제공 된다.

이어 계룡건설은 11월 대전시 유성구 학하동 학하지구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학하 리슈빌 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동, 총 634가구로 조성되며 ‘리슈빌' 브랜드네임을 적용한 특화설계가 적용돼 일반분양과 같은 우수한 상품성을 자랑한다. 전 가구가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되며 경로당,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갖출 예정이다.

또 서희건설은 11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시흥장현 B-2BL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시흥 장현 서희스타힐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74㎡ A/B, 84㎡ A/B/C 등 5가지 중소형 타입, 887세대로 구성되며 실내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주민카페, 키즈앤맘스센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