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 역과 열차 보건환경 수준 높인다
한국철도공사, 역과 열차 보건환경 수준 높인다
  • 복현명
  • 승인 2021.12.1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공기청정 시스템 적용한 신규열차 도입, 역에 최신 공기청정기 설치 등
나희승 한국철도공사 사장, 항균·항바이러스 공기청정설비 점검…“첨단기술로 탄탄한 방역”
나희승(오른쪽)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지난 9일 서울역에 설치된 대형 공기청정기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공사.
나희승(오른쪽)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지난 9일 서울역에 설치된 대형 공기청정기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공사.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앞으로 도입되는 열차에 항균·항바이러스 공기청정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철도의 공기질 관리를 강화하고 감염병 확산 예방에 나선다.

코레일은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청정 시스템을 2022년부터 투입되는 수도권전철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앞으로 도입되는 철도차량(광역전철 956칸, EMU-150 등 간선철도차량 358칸)은 미세먼지와 세균, 바이러스를 막는 헤파 필터와 UV-C 살균모듈이 장착된 공기청정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UV-C 살균모듈은 코로나 치료 음압병실에도 사용 중인 설비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최대 99.9%까지 살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코레일은 전국 16개 철도역 맞이방에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첨단 공기청정기 75대를 운영하고 있다.

철도역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는 감염병 원인물질의 공기 중 확산을 막는 ‘광촉매 항균·항바이러스 공조장치 필터’를 장착하고 있다.

광촉매 필터는 국내외 전문기관의 성능 시험에서 코로나 계열 바이러스의 99% 이상, 에어졸 상태의 대장균·황색포도상구균의 99.9% 이상을 제거하는 등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한편 나희승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지난 9일 KTX 서울역 맞이방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와 에어살균게이트 운영 현황 등을 살펴보고 역과 열차의 코로나19 방역 태세를 점검했다.

나 사장은 “오미크론 등 감염병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할 것”이라며 “그간 열차 내 감염 사례가 단 한건도 없었던 것처럼 앞으로도 철통같은 방역태세를 유지해 코로나 예방과 보건안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