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HK+사업단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 교육부총리상 수상
건국대 HK+사업단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 교육부총리상 수상
  • 복현명
  • 승인 2021.12.1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학교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이 출간한 저서. 사진=건국대.
건국대학교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이 출간한 저서. 사진=건국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건국대학교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이 교육부 주관 2021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돼 16일 교육부총리 표창을 받았다.

교육부는 매년 인문사회, 이공, 한국학 등 분야별 우수성과 50선을 선정해 시상함으로써 연구 의욕 고취, 연구개발을 장려하고 있다. 

건국대 모빌리티 인문학연구원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인문계 대표 학술지원사업인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으로 국내외에 우수성과를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은 2020년에만 저역서 11권, 시민친화적인 모바일 컨텐츠 100개를 제작해 유튜브에 제공하는 등 팬데믹 상황에서도 연구와 확산 노력을 멈추지 않은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연구 발신을 위한 저역서는 사상, 역사, 문예 등의 인문학적 재현을 사회과학적 분석과 학제적으로 결합해 모빌리티의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변화가 인간의 지각, 정서, 가치에 어떠한 파장을 일으켜왔는지 연구한 결과물들이다. 한편 시민사회의 지식 공유를 위해 현대의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 유튜브 채널에 ‘모빌리티 Hi-Story 100강’, ‘쉽게 배우는 모빌리티’ 시리즈를 게시하고 있어 쉽게 모빌리티인문학을 접할 수 있다.

신인섭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 원장은 “건국대 대학본부와 신학협력단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HK교수, HK연구교수, 사업단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일궈낸 성과”라며 “HK+지원사업을 통해 이뤄낸 토대를 발판으로 삼아 세계적인 연구소로 성장해 나갈 것이며 이미 외국의 우수 연구기관들과 컨소시움을 구성하는 등 해외 연구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