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건설부문, 안전 조직 대폭 확대 안전연구소 신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안전 조직 대폭 확대 안전연구소 신설
  • 복현명
  • 승인 2021.12.22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2022년 최우선 경영 목표를 안전에 두기로 하고 안전·보건 담당 조직을 대폭 확대했다.

먼저 안전 최우선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전 2개 팀이던 안전환경실을 안전보건실로 확대하고 산하에 안전보건 정책팀·운영팀·지원팀 그리고 환경팀, 3개 사업부별 안전보건팀 등 모두 7개 팀으로 늘렸다.

특히 안전보건실이 전사적인 안전·보건 정책 수립부터 이행까지 담당하게 했으며 독립적인 인사·예산·평가 권한을 가진 최고안전보건책임자(Chief Safety Officer, CSO)를 신규 선임했다. CSO는 부사장급으로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한다.

건설부문은 안전을 전담 연구하는 조직인 ‘건설안전연구소’와 ‘안전보건 자문위원회’도 신설했다.

건설안전연구소는 ▲장비 안전 ▲설계 안전성 검토(Design for Safety) ▲교육 ▲컨설팅을 담당하며 안전한 건설 현장을 만들기 위한 솔루션 개발을 주도한다. 무엇보다 협력사의 안전·보건 수준을 함께 높이기 위해 안전관리 컨설팅까지 수행한다.

건설부문은 또 객관적인 시각으로 회사의 안전 수준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안전보건 자문위원회를 설립했다. 안전보건 자문위원회는 안전 분야 교수 등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CSO 자문기구로 역할을 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담당자는 “건설 현장 안전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새해 최우선 경영 목표를 안전에 두고 회사의 안전·보건 관리 수준을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해 건설업계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유지·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물산은 올해 작업중지권 전면 시행, 설계 안전성 검토 의무 적용 등 건설업계 안전 문화를 선도하려는 조치를 잇따라 도입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