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구멍 다 없앤 '풀스크린' 스마트폰 나왔다
버튼·구멍 다 없앤 '풀스크린' 스마트폰 나왔다
  • 스마트경제
  • 승인 2019.01.2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메이주·비보 등 발표…"기술력 보여주기 위한 시도"
사진=
사진=메이주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중국 제조사들이 버튼이나 포트가 따로 없는 '풀스크린' 스마트폰을 잇달아 선보이며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메이주는 전날 중국에서 버튼, 충전 포트, 심 카드 슬롯 등 일체의 구멍이 없는 '포트리스'(Portless) 스마트폰 '제로'(Zero)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다른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볼륨 조절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는 곳에 터치 감응 패널이 달려 있다. 삼성전자[005930] 갤럭시S8·S9 등의 스마트폰에서 화면 내 디지털 홈 버튼처럼 실제 버튼이 없음에도 세게 눌렀을 때 디지털 버튼처럼 버튼 느낌을 내 볼륨을 조절하거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다.

스피커는 디스플레이 내에서 사운드를 내는 기술로 탑재해 해결했다. 충전은 무선충전기를 사용하면 된다. e심을 지원해 실제 심 카드도 필요 없다.

이밖에 제로는 5.99인치 OLED 디스플레이에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했으며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다.

중국 제조사 비보 역시 이날 중국에서 '아펙스(APEX) 2019' 콘셉트폰 공개에 나선다.

비보가 공개한 티저 영상 등을 보면 이 제품도 버튼, USB 포트 등이 하나도 달리지 않고 베젤(테두리)도 거의 남기지 않은 '풀스크린'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로와 마찬가지로 무선 충전, 전면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 센서, 화면 압력을 이용한 버튼 등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비보 아펙스 / 사진=트위터 캡처

이 같은 스마트폰은 당장은 실용성이 부족하지만, 비슷한 스마트폰 홍수 속에서 차별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시도로 여겨진다.

업계 관계자는 "홈버튼, 헤드폰 잭 등을 없애는 등 스마트폰 디자인을 간소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중국 제조사들이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같다"며 "다만 아직 무선충전 등이 일반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시도는 '보여주기'에만 그칠 수 있다"고 전했다.

제조사들은 스마트폰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채우는 '풀스크린'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고민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갤럭시A8s'를 통해 전면 상단부 카메라 구멍만 남긴 '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선보였고, '갤럭시S10'에서도 이 같은 디자인을 이어갈 전망이다. 화웨이도 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바 4'를 선보인 바 있다.

LG전자[066570]는 다음달 공개하는 상반기 스마트폰 'G8 씽큐'에서 전작에서 선보인 '노치'보다 더 작은 '물방울' 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스피커가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CSO) 기술을 장착할 예정이다.

 

srcha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