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협회-G7 KOREA ESG위원회, ISSB 초청 웨비나 개최
표준협회-G7 KOREA ESG위원회, ISSB 초청 웨비나 개최
  • 권희진
  • 승인 2022.01.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경제] 한국표준협회는 지난 26일 G7 KOREA ESG위원회(이하 위원회)와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이하 ISSB) 관계자를 초청해 웨비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위원회는 G7 정상회의를 통해 글로벌 ESG 공시․평가 투명성 제고 및 ESG 투자 활성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임팩트태스크포스(이하 ITF)를 지원하는 우리나라 대표조직으로 지난 해 10월 결성됐다.

위원회는 G7 국가 및 우리나라를 포함한 초청국가의 입장을 반영하여 지난해 12월 도출한 ITF의 최종 보고서에 대한 번역 및 감수를 진행하였다. 이 보고서는 글로벌 ESG 공시․평가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권고와 ESG 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침을 담고 있고 특히 ISSB에 대한 지지를 명시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ISSB의 마르디 맥브리엔(Mardi McBrien) 이사는 ISSB의 ESG 공시기준 제정 과정에서 G7 KOREA ESG위원회가 한국과 아시아권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다양한 ESG 평가체계가 상충되거나 중첩되지 않고 화합되는 방향이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말하며 이와 관련한 위원회의 통합 노력을 지지했다.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성균관대 문철우 교수는 “우리나라 각 주체의 ESG 관련 활동이 글로벌 기준과의 중첩 또는 상충을 줄이기 위해서는 ITF 보고서의 권고사항과 ISSB의 노력에 발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웨비나를 시작으로 위원회가 ISSB와 우리나라 ESG 관련 주체들과의 가교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했다.

ITF 최고위원으로 활동한 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은 “ISSB의 ESG 공시기준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웨비나를 개최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표준협회와 위원회가 ISSB의 공시기준을 우리 기업들에 보급하고 정부기관에 관련 정책을 제언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