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유통-금융-통신 데이터 얼라이언스 맺는다
BGF리테일, 유통-금융-통신 데이터 얼라이언스 맺는다
  • 권희진
  • 승인 2022.02.0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사진제공=BGF리테일

 

[스마트경제] BGF리테일은 BC카드, KT, 닐슨아이큐코리아와 데이터 유통 및 활용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BGF리테일 송지택 혁신부문장과 BC카드 변형균 AI빅데이터본부장, KT 최준기 AI/BigData 사업본부장, 닐슨아이큐코리아 박춘남 Retailer Vertical 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닐슨아이큐코리아 본사에서 진행됐다.

BGF리테일을 포함한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 결제, 통신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편의점 CU는 월평균 약 1억 5000만 명의 고객들이 방문하는 대표적인 근거리 소매 채널로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시간대·상품별 매출 등의 POS 데이터를 공유하게 된다.

CU의 상품 매출 데이터는 카드사의 소비자 결제 데이터 및 통신사의 모바일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니즈를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통해 만들어진 빅데이터는 고객의 주거지역, 이동경로, 연령대, 가구 정보 등을 고려해 보다 세분화된 분석을 돕는다. 이를 통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특성 및 소비 성향을 고려한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데이터는 보다 정교화된 소비자 분석을 요구하는 다양한 공공·민간기업에 제공될 수 있어 향후 관련 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BGF리테일은 다양한 이종 산업 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각 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CU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점포마다 맞춤형 운영 전략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 BGF리테일은 이미 지난 2020년 업계 최초로 금융보안원과 편의점 데이터 유통 및 활용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소비 유통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BGF리테일 송지택 혁신부문장은 “BGF리테일은 다양한 이종 산업과의 적극적인 데이터 융합 활동을 통해 미래 사업의 혁신을 앞당기고 있다”며 “특히 이번 업무협약이 전국 1만 5천여 가맹점의 수익성과 고객 편의성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