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직장내 괴롭힘 근절’… 노사 공동 선언 진행
롯데마트,  ‘직장내 괴롭힘 근절’… 노사 공동 선언 진행
  • 양세정
  • 승인 2019.01.3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마트가 29일 송파구 잠실동 본사에서 문영표 대표와 최석주 노조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을 위한 노사 공동 선언식을 진행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가 29일 송파구 잠실동 본사에서 문영표 대표와 최석주 노조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을 위한 노사 공동 선언식을 진행했다. 사진=롯데쇼핑

[스마트경제] 롯데마트가 29일 송파구 잠실동 본사에서 문영표 대표와 최석주 노조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을 위한 노사 공동 선언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선언식에서는 근로자 인권 보호, 건강한 조직 환경을 구축,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노사 공동 조사, 대응 조치 사항에 대해 노사간 협의가 이뤄졌다.

직장 내 괴롭힘은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부당한 언동 등을 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 직장 내 괴롭힘 사례들이 알려져 논란이 지속되자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일명 ‘양진호 방지법’이 국회를 통과해 오는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롯데마트는 먼저 김창용 경영지원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직장 내 괴롭힘 근절 TF를 구성해 직장 내 괴롭힘 예방 활동 및 근절 대책을 본격적으로 마련한다. 

또한 미니 웹툰 형태로 직장 내 괴롭힘 유형별 사례 공유 및 교육을 진행하는 집중캠페인과 성희롱 및 폭언 피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여성인재Care 면담을 진행한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페이지를 활용하는 전용 상담창구를 통해 임직원의 직장 내 괴롭힘 뿐 아니라 근무 중 애로사항 및 고충도 접수할 예정이다.

직장 내 괴롭힘 대응 매뉴얼을 제작해 정의, 유형, 대응 Process, 상황 별 해당 법령을 배포해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피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계정이다.

김진성 롯데마트 지원부문장은 “직장 내 괴롭힘 사례들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위해 노사 공동으로 합심해 회사 내에 건강한 조직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세정 기자 underthes22@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