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고물가·1~2인 가구 강세에 '소포장' 구색 늘린다
유통업계, 고물가·1~2인 가구 강세에 '소포장' 구색 늘린다
  • 권희진
  • 승인 2022.06.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한끼 적절한 양...매출 비중 상승세
편의점, 채소부터 정육까지 신선 식재료 강화
사진제공=홈플러스
사진제공=홈플러스

 

[스마트경제]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도 소포장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이달 1∼15일 판매된 수산물 중 소포장 상품의 매출 비중이 1월 대비 20배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간 축산물과 채소류 소포장 상품 매출 비중도 각각 320%와 120% 신장됐다.

홈플러스는 1∼2인 가구가 늘어난데다 높아진 물가로 인해 한 끼 먹기에 적절한 소포장 상품으로 장바구니 부담을 덜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소포장 상품’을 농산·축산·수산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출시하며 현재 약 20개 이상의 상품을 이미 판매 중에 있다.

밀키트와 델리에서도 혼밥족을 위해 소포장 상품을 확대했다. 기존의 3인분 밀키트 ‘홈플러스시그니처 시리즈 8종’을 1인분으로 만들고 마트 초밥의 대명사였던 ‘초밥 30입’을 ‘간단초밥 4입’으로 기획하는 등 소포장 상품의 구색을 넓히고 있다.

편의점에서는 자체브랜드(PB)와 가격을 낮춘 소포장 채소 판매로 고물가 대응에 나서고 있다.

CU는 소포장 채소 시리즈인 '싱싱채소'를 출시했다.

싱싱채소 시리즈는 마늘, 고추, 대파부터 모둠쌈, 양배추, 감자까지 채소 15종을 1∼2끼 양으로 소분해 판매한다.

CU 운영사인 BGF리테일은 채소류 전문 유통채널인 '만인산농협 산지유통센터'와 직접 거래해 유통 마진을 최소화했다.

이밖에 삼겹살과 천겹살(항정살), 등심덧살(가브리살) 등 한돈과 스테이크용 부챗살도 200g 소포장으로 판매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외식물가 인상으로 1∼2인 가구에서도 집밥 수요가 늘어난 데 맞춰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식재료를 대폭 강화했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GS리테일의 슈퍼마켓 'GS더프레시'의 초저가 PB인 '리얼프라이스'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리얼프라이스는 GS더프레시가 중소업체 상품을 발굴해 일반 상품가보다 70∼80% 수준 가격에 판매하는 초저가 브랜드다.

GS25는 키친타월과 위생장갑, 위생팩, 롤백 등 6종의 공산품을 우선 도입했다.

기존 GS25에서 판매하던 상품보다 용량은 2배 이상 많으면서도 가격은 약 20% 저렴한 상품들이다.

GS25는 이 상품들을 주로 주택가 상권 점포에 도입하며 대상 상품도 늘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