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 '남매의 난' 구지은 승리...구본성 전 부회장 복귀 시도 무산
아워홈 '남매의 난' 구지은 승리...구본성 전 부회장 복귀 시도 무산
  • 권희진
  • 승인 2022.06.3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임시주총서 기존 이사 해임안 등 부결...'캐스팅보트' 쥔 장녀 미현씨 불참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과 구본성 전 부회장/사진제공=아워홈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과 구본성 전 부회장/사진제공=아워홈

[스마트경제]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이 남매간 경영권 사수에 성공했다. 구본성 전 부회장이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며 이사회 장악에 나섰지만, '캐스팅보트’를 쥔 장녀 구미현씨가 임시 주주총회에 불참한 까닭이다. 

아워홈은 30일 오전 10시 서울 마곡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신규 사내이사 선임 건 등을 논의했다. 구본성 전 부회장 측이 상정한 신규 이사 48명 선임의 건은 부결됐다.

이날 임시 주총장에는 구지은 부회장과 둘째 언니 구명진 씨만 참석했다. 구본성 전 부회장 측은 대리인이 출석했고 구미현 이사는 법원의 결정에 따라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했다. 

구 전 부회장은 구지은 현 부회장과 구미현·명진 세 자매가 선임한 이사 21명을 해임하고, 새로운 이사 48명을 선임하는 안건을 올리겠다면서 앞서 임시 주총 개최를 요구했다.

아워홈이 이를 거부하자 구 전 부회장 측은 법원에 임시 주총 허가를 요청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이날 주총을 열 수 있게 됐다.

구 전 부회장의 이사진 교체 요구는 본인에게 우호적인 이사진을 선임해 지분 매각을 원활하게 추진하려는 목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워홈 지분을 매각하기 위해서는 이사회에서 이사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이에 더해 일각에서는 구 전 부회장이 이사진 선임을 통해 경영 복귀를 시도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임시 주총에서 이사 교체 안건이 부결되면서 구 전 부회장의 지분 매각이 어려워졌고 아워홈 경영권을 둘러싼 남매간의 분쟁도 일단락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아워홈은 창립자인 고(故) 구자학 아워홈 회장의 1남 3녀가 전체 주식의 98%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장남인 구 전 부회장이 지분 38.6%를 갖고 있고 미현·명진·지은 세 자매의 합산 지분이 59.6%다.

구 전 부회장은 지난해 6월 여동생 3명과의 경영권 분쟁에서 패배해 해임됐다.

지난달에는 미현씨가 구 전 부회장과 함께 임시 주총을 소집했다고 알려지면서 장남과 장녀가 손을 잡았다는 주장도 제기됐으나, 미현씨가 이후 아워홈 측에 내용증명을 보내 '주주총회 소집 허가를 신청한 사실이 없고, 주총에서 추가로 선임될 이사를 지정한 적도 없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