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로닉스, 차량용 복합기능형 졸음 방지 단말기 특허 출원
아이트로닉스, 차량용 복합기능형 졸음 방지 단말기 특허 출원
  • 정희채
  • 승인 2022.07.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주행 중 운전자의 졸음 상태 종합적으로 분석해 경보 신호 송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에 적용 위한 관련 연구개발 고도화 계획

 

[스마트경제] ‘모빌리티 혁신 선도기업’ 아이트로닉스가 ‘차량용 복합기능형 졸음 방지 단말기’ 특허를 출원했다고 4일 밝혔다.

신규 특허는 자동차 주행 중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상태 검출 기술에 관한 것이다. 해당 단말기는 가시광선 및 근적외선 광원을 조사하는 광원 모듈, 운전자의 얼굴 영상을 촬영하는 가시광선 및 근적외선 카메라, 그리고 차량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는 이산화탄소 센서로 구성됐다.

단말기는 광원에 반응하는 운전자의 얼굴 촬영 영상을 기반으로 심박 데이터와 눈의 깜빡임 횟수, 눈을 감은 시간 등을 측정한다. 여기에 차내 졸음을 유발하는 이산화탄소 농도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해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판단하고, 결과값에 따라 경보 신호를 송출하도록 설계됐다.

아이트로닉스는 이번 특허기술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시스템 설비에 적용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특허는 대표적인 차량 내적 사고 요인인 졸음운전 방지 차원에서 당사의 혁신 기술력을 집약해 정확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며 “특히 완전 자율주행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지속될 운전자 안전사고 예방에 있어 해당 기술의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트로닉스는 지난 4월 한국도로공사가 진행하는 ‘C-ITS 통신 기술 실증시험 환경구축 사업’을 수주했는데, C-ITS의 양대 통신 기술 방식인 WAVE(차량 이동 환경에서의 무선 액세스 기술)와 LTE-V2X(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차량용 통신 기술)의 객관적인 성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반 시스템과 설치 환경 등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