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대웅제약,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 권희진
  • 승인 2022.07.1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대웅제약
사진제공=대웅제약

 

[스마트경제] 대웅제약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DWN12088'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패스트트랙 심사 대상 품목으로 지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미국 FDA는 심각한 질환을 치료하고 의학적으로 필요하지만 충족되지 않은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약물의 개발과 심사를 촉진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약물은 미국 FDA로부터 개발 단계마다 임상 설계에 대한 상담과 조언 등을 받을 수 있고, 제조사와 FDA와의 허가 승인 과정에서의 긴밀한 협의도 가능하다. 임상 2상 종료 후에는 우선 심사를 신청할 수 있어 개발과 상용화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 약물은 콜라겐 생성에 영향을 주는 PRS 단백질의 작용을 저해하는 항섬유화 의약품이다. PRS 단백질의 작용을 감소시켜 섬유증의 원인이 되는 콜라겐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지난달 미국 FDA로부터 특발성 폐섬유증 임상 2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고, 앞선 2019년에는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특발성 폐섬유증은 과도하게 생성된 섬유 조직으로 인해 폐가 서서히 굳어지면서 기능을 상실하는 폐 질환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특발성 폐섬유증은 기존 치료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질환이다”라며 “대웅제약은 FDA와 긴밀히 협의하고 개발 속도를 높여 하루 빨리 혁신 신약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