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수시 특집] 상명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3 수시 특집] 상명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 복현명
  • 승인 2022.08.0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명대 서울캠퍼스 912명, 천안캠퍼스 957명 선발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전경. 사진=상명대.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전경. 사진=상명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상명대학교가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서울캠퍼스 912명, 천안캠퍼스 957명을 선발한다.

이 중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비율은 서울캠퍼스 47.5%(433명), 천안캠퍼스 27.3%(261명)를 차지한다.

먼저 상명대 서울캠퍼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 서해5도학생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으로 구분되며 천안캠퍼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상명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전형, 특기자[체육]전형)으로 구분된다.

서울캠퍼스에서 367명을 모집하는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은 지원자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고교별 추천인원 10명 이내)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므로 원서접수 전 반드시 추천절차를 확인해야 한다. 

지원자격은 2018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5개 학기(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 포함 4개 학기)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과성적 산출이 가능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서울캠퍼스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과 천안캠퍼스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서울캠퍼스는 국가안보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1개 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하며 천안캠퍼스는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1개 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9등급 이내, 간호학과는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1개 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한다.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의 학생부종합 ‘상명인재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고사를 시행하며 상명인재전형을 제외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서류평가 100%만으로 선발한다.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전경. 사진=상명대.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전경. 사진=상명대.

상명인재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 선발), 2단계 서류평가 70%와 면접고사 30%로 시행되며 면접고사는 서류(학교생활기록부)기반 확인면접으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10분 내외의 블라인드 면접으로 이뤄진다. 

또한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점수화하지 않으며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비교과의 세부기록을 바탕으로 모집단위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정성평가한다. 

상명대 입학팀 관계자는 "자신만의 구체적인 목표가 있고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열정과 노력을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잘 보여준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전년도 입시결과에서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최종등록자의 교과 성적 평균등급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므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려는 수험생은 학생부교과전형을 함께 지원해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 서울캠퍼스는 실기/실적(실기전형)으로 스포츠무용학부(무용예술전공), 미술학부(생활예술전공), 음악학부에서 모집하고 천안캠퍼스는 디자인학부, 예술학부, 스포츠융합학부에서 지원자를 모집하며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실기/실적(실기전형)은 해당 분야별 고사종목에 따른 전형요소(학생부교과, 실기고사) 반영비율이 각각 상이하므로 2023학년도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