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주 건국대 화학공학과 교수팀, 재활용 가능한 반도체 고방열 바이오 복합소재 개발
고문주 건국대 화학공학과 교수팀, 재활용 가능한 반도체 고방열 바이오 복합소재 개발
  • 복현명
  • 승인 2022.08.2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문주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교수. 사진=건국대.
고문주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교수. 사진=건국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고문주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재활용이 가능하고 신개념 반도체 고방열 성능을 가지는 바이오 물질 기반 복합소재를 개발했다. 

해당 연구는 복합재료 분야의 권위있는 학술지인 ‘Composite part B : Engineering’에 지난 13일 게재됐다.

고성능 반도체의 높은 전력소모로 인한 과발열 문제는 반도체의 안정성을 위한 핵심 과제이다. 또한 방열 소재에 적용되는 열경화성 수지의 폐기, 처분으로 발생되는 환경오염 역시 심각하다.

연구팀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경화성 고분자의 화학적 안정성과 열가소성 고분자의 가공성을 모두 갖춘 비트리머 신소재를 이용해 반도체에 적용할 수 있는 고방열 성능의 재활용 가능한 복합소재를 개발했다.

해당 복합소재는 기존 반도체에 사용되는 에폭시 수지 보다 2배 높은 방열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필러와 함께 제조하였을 때 17 W/mK-1의 높은 열전도로 방열 성능이 향상되기도 했다. 

또한 상압, 상온 조건에서 비트리머 신소재 성질로 재성형, 재가공이 가능해 앞으로 반도체의 방열 소재, 폐기물 저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미래기술연구실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