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이텍스,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 상용화
테라젠이텍스,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 상용화
  • 김소희
  • 승인 2019.02.14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라젠PMRA칩/테라젠이텍스=제공
테라젠PMRA칩/테라젠이텍스=제공

[스마트경제]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대표 황태순)는 ‘테라젠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테라젠 PMRA 칩)’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 및 빅데이터 기반 유전자 검사 서비스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독자 기술로 기업 고유의 유전체 분석 칩을 개발해 상용화한 것은 이번이 국내 처음이다.

테라젠이텍스는 미국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이 개발한 ‘아시안 맞춤형 유전체 분석 칩’을 기반으로, 그간 확보한 유전체 분석 노하우를 집약해 최근 ‘테라젠 PMRA(Precision Medicine Research Array) 칩’을 완성했다.

‘테라젠 PMRA 칩’은 82만여개의 대규모 유전 변이를 기존과 동일한 기간 내 동일 정확도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테라젠 PMRA 칩’을 활용한 분석은 2주 정도 소요되며, 99.8%의 재검 일치율과 포함범위(Coverage) 95% 이상의 유전체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

홍경원 유전체서비스개발팀장은 “이 칩은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 전체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유전 지표들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각종 연구와 개인 진단에 최적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테라젠이텍스는 이번에 개발한 ‘테라젠 PMRA 칩’이 신규 유전 지표 발굴, 신약 개발 및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유전 변이 검사, 개인 질병 취약성 분석 등에 폭 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의료진과 연구자들의 편의를 위해 테라젠이텍스는 현재 이 칩을 활용한 유전체 분석 연구의 설계, 분석 기법 교육, 결과 해석 등 제반 기술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유전체 연구 외에도 테라젠이텍스가 실시 중인 개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 ‘헬로진’, ‘진스타일’ 등에도 이번 ‘테라젠 PMRA 칩’이 선택적으로 적용된다.

한편 테라젠이텍스는 유전체 기반의 진단 및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 국내 최초로 인간 게놈지도를 규명하는 등 업계와 의료계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소희 기자 ksh333@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