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에어맵 코리아 앱 출시…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정보 제공
KT, 에어맵 코리아 앱 출시…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정보 제공
  • 한승주
  • 승인 2019.02.1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
사진=KT

[스마트경제] "국민 누구나 KT의 플랫폼을 이용해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가이드를 제공하겠다."

KT는 18일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에어맵 코리아(Air Map Korea)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강조했다.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KT가 사물인터넷(IoT)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KT는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앱 일정 관리 메뉴에서 장소와 시간을 설정해놓으면 설정 지역의 미세먼지 예보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특히 ‘나에게 가장 가까운,’ ‘숨 쉬는 높이’의 날씨와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KT는 이를 위해 지난 2년간 전국에 2000여개의 측정소를 설치했다. 서울 측정소 간 간격은 약 1㎢ 내외로 촘촘하게 구축돼 나의 인근 지역의 생활권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대기 환경 기준도 사용자가 국내 환경부 및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을 바탕으로 7단계 또는 4단계 중 선택 가능하다.

KT는 향후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한 ‘안전 통학로, 보행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KT는 관련 기관과 협력해 등산로, 공원 등에도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 정보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KT는 모바일 기기 활용에 미숙한 노령층 등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레tv, 기가지니를 통한 영상 및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니야! 미세먼지 정보 알려줘”라는 간단한 질문을 통해 주거지 및 목적지의 미세먼지 상태, 농도는 물론 생활 주의사항까지 화면 및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KT는 향후 500개의 측정소를 추가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개를 투입해 미세먼지 측정망을 확충한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은 “KT 에어맵코리아 프로젝트는 이제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다”며 “모바일 앱 출시를 통해 내가 숨 쉬는 곳의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과 피해를 예방할 방안을 꾸준히 제시하는 한편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해 지구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