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철회…3년 투쟁 돌입할 것"
현대·기아자동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철회…3년 투쟁 돌입할 것"
  • 한승주
  • 승인 2019.02.1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현대기아차 노조가 3년투쟁에 돌입할 것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현대·기아자동차 노조가 3년투쟁에 돌입한다./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현대·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위해 총파업을 포함한 3년 투쟁에 돌입한다.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 통합형 일자리를 만들고 부진한 국내 자동차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핵심은 연봉의 경우 기존 자동차 생산직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되, 정부와 광주광역시가 주거·육아·여가생활 등 생활기반과 복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광주시와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31일 광주에 10만대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공장을 짓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관련, 현대·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은 19일 광주형 일자리가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를 초래하고 공멸시키는 정책이라고 규탄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 연봉으로 전체 노동자의 임금 하향 평준화를 초래하는 나쁜 일자리 정책"이라며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경쟁을 초래해 자동차산업을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헌법상 노동 3권을 말살하는 불법협약"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내수 및 수출 등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가속화시킬 존재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국내 자동차 시장은 이미 포화해 생산시설이 남아돌고 있다"며 "광주형 경차가 내수·수출이 부진해 중도좌초하거나 실패하면 한국 자동차 산업 위기가 가속화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 협약의 노동 3권을 제약하는 5년 단체교섭권 봉쇄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19조2항 위반이며, 세계무역기구(WTO)의 보조금 금지조항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국외 수출도 어려운 상태"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광주형 일자리가 국내기업의 해외공장 U턴을 촉진한다는 정부 주장 역시 허구"라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국가 간 보호무역주의와 세계통상마찰을 고려하면 세상물정을 모르는 허무맹랑한 망발"이라고 분개했다.

특히, 노조는 2021년 광주형 일자리 공장 완공 때까지 총력투쟁을 예고했다.

노조는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함께 촛불혁명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광주형 일자리 정책 추진을 강력히 규탄하며 오는 2021년 광주형 일자리 공장 완공 때까지 3년 동안 정책 철회를 위해 연대 총파업을 포함해 총력투쟁을 강력하게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