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웅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교수 연구팀, 2022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 수상
박기웅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교수 연구팀, 2022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 수상
  • 복현명
  • 승인 2022.12.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웅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와 연구진. 사진=세종대.
박기웅(오른쪽)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와 연구진. 사진=세종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박기웅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연구팀이 지난달 26일 개최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 제목은 ‘조직 맞춤형 사이버 공방 훈련을 위한 가상 인프라 변이 생성 프레임워크’이다.

박 교수 연구팀은 사이버 공방 훈련을 수행하는 데 있어 기존의 훈련장 생성 방식이 아닌 딥러닝의 비지도 학습 엔진을 활용해 기존의 가상 인프라를 변이 생성하고 훈련장을 효과적으로 생성, 관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했다. 

이에 따라 사이버 공방 훈련장 운영자는 훈련장 운영에 집중할 수 있고 훈련 목적에 부합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훈련장 생성 방식보다 비용과 시간이 절감된다.

박기웅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는 “연구팀이 제안한 논문을 통해 기존 사이버 공방 훈련 교육에 있어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재정비하고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원들과 여러 차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한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좋게 받아 너무나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