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신동빈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롯데' 만들자"
[신년사] 신동빈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롯데' 만들자"
  • 권희진
  • 승인 2023.01.0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롯데
사진제공=롯데

 

[스마트경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일 "영구적 위기의 시대에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면서 함께 도전한다면 올해가 '새로운 롯데'로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생존을 위해 자기 혁신은 필수 불가결하며 회사를 성장하게 하는 열쇠 또한 혁신하는 용기다"라고 했던 신격호 명예회장의 말을 인용하며 이같이 당부했다.

그는 롯데헬스케어와 롯데바이오로직스 설립, 롯데제과[280360]와 롯데푸드 합병, 미니스톱과 일진머티리얼즈[020150] 인수 등을 예로 들며 "지난해 기업환경이 격변하는 상황에서도 도전과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만큼 철저하게 리스크를 대비하고 새로운 영역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단순히 실적 개선에 집중하기보다 기존의 틀을 깨부수고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며 긴 안목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메디컬, 바이오, 모빌리티 등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분야에서는 선도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쌓고, 기존의 핵심 사업 영역에서는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기보다 과감한 시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업문화와 관련해서도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젊은 리더십과 외부에서의 새로운 시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롯데는 실제 지난해 말 인사에서 젊은 피를 앞세우고 외부 전문가를 수혈하는 등 인적 쇄신을 단행한 바 있다.

신 회장은 또 ESG 경영에 대해서도 "지난해 중소 파트너사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유통 계열사들이 힘을 모아 노력한 것처럼 진정성을 가지고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