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목 회장 “제약주권 확립은 제약·바이오산업 책무"
원희목 회장 “제약주권 확립은 제약·바이오산업 책무"
  • 권희진
  • 승인 2023.01.3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2, 3상에 정부 R&D 투자 집중해야"
제약바이오혁신위 설치 및 메가펀드 지원
사진제공=권희진 기자
사진제공=권희진 기자

 

[스마트경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제약주권 확립을 위한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중요성을 강조했다.

원 회장은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를 통해 보건안보에 대한 중요성을 절감했다"며 "제약주권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 제약·바이오산업의 책무"라고 전했다.

그는 "정부 차원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현장에서 체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산업계가 제약주권 확립을 위해 탄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신속한 육성지원을 해야 하고, 특히 필수·원료의약품·백신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국산 원료를 사용하는 완제의약품에 대한 약가 우대 기간 및 조건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협회에 따르면 완제 의약품 자급률은 2011년 80.3%에서 2021년 60.1%로 하락했다. 원료 의약품 자급률도 2021년 기준 24.4%에 그쳤다. 백신 자급률은 50.0%로 국가 필수예방백신 28종 가운데 14종만 개발·생산하고 있다.

정부의 보건의료 예산도 2022년 기준 4조5000억원으로 미국 국립보건원 대비 12분의 1 수준이다. 

원 회장은 또 "상용화 가능성이 높지만 많은 비용이 드는 임상2·3상에 정부의 R&D 지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면서 "현재 정부 바이오분야 R&D 예산 중 기업 지원은 15% 수준에 불과한데, 개발 후가 단계에 대한 투자 비중을 대폭 늘려 혁신 약물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협회는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제약 허브에 대한 제약사들의 현지 거점 구축 및 해외 빅파마, 바이오테크 등과 연계한 오픈 이노베이션 적극 추진한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시대 디지털화·융복합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산업 고도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원 회장은 제약주권 확립을 위한 방안으로 의약품 자급률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 

그는 "원료의약품 등의 높은 해외 의존도는 공중보건 위기상황 발생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의 기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면서 “원료·필수의약품·백신의 국내 개발·생산 기반을 강화하고, 허가·약가제도 등 불합리한 규제를 빠른 시일내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전폭적 지원도 주문했다. 정부 차원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산업 현장에서 체감이 되지않고 있는 점을 감안, 산업계가 제약주권 확립을 위해 탄탄한 경쟁력을 갖출수 있도록 과감하고도 신속한 육성지원 방안이 실행돼야 한다는 것.

원 회장은 “20%대의 원료의약품 자급률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보건안보 문제”라면서 필수·원료의약품·백신 자급률을 높일 수 있도록 투자 지원과 동시에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의 재정적 토대인 보험의약품 가격제도 개선을 주문했다.

이 밖에도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하고 1조원대 ‘메가펀드 지원규모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