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트렌드 예측 엘시아, 제품 개발부터 영업까지 활용할 것"
롯데제과 "트렌드 예측 엘시아, 제품 개발부터 영업까지 활용할 것"
  • 김소희
  • 승인 2019.02.25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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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가 개발한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가 IBM 글로벌의 최대 행사에서 소개됐다./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가 개발한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가 IBM 글로벌의 최대 행사에서 소개됐다./사진=롯데제과

[스마트경제]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지난해 개발한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LCIA: Lotte Confectionery Intelligence Advisor)’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렸다.  

롯데제과는 이달 12~15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IBM 연례 기술 컨퍼런스 'IBM Think 2019'에서 ‘엘시아’의 개발 과정과 각종 기능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IBM 글로벌의 최대 행사인 ‘IBM Think’는 세계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양자컴퓨팅 등 최첨단 기술 동향과 실제 산업 적용 사례들을 소개하고 시연하는 자리다. 

올해는 전 세계 약 2000개의 회사가 사례 발표 기업으로 참가했다. 국내에서는 삼성SDS 등 7개사가 사례를 발표했으며 식품기업으로는 롯데제과가 세계에서 유일하다.

롯데제과는 2년여 동안 IBM과 협업해 지난해 8월 ‘엘시아’를 본격 도입했다. 

‘엘시아’는 IBM의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플랫폼인 ‘IBM 왓슨 익스플로러’를 기반으로 수 천만 건의 소셜 데이터와 POS 판매 데이터, 날씨, 연령, 지역별 소비 패턴 및 각종 내∙외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식품에 대한 미래 트렌드를 예측해 이상적인 조합의 신제품을 추천해준다. 

사용자는 ‘엘시아’가 추천한 신제품 조합의 3개월 후 8주간의 예상 수요량을 미리 알 수 있다.

‘엘시아’는 제품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제품에 DNA 개념이 도입돼 알고리즘에 적용됐다. 제품의 속성을 맛, 소재, 식감, 모양, 규격, 포장 등 7~8가지의 큰 카테고리로 나누고 수 백개의 세부 속성으로 나눴다. 또 과거 성공 사례에 대한 제품 DNA를 분석하여 시스템의 알고리즘을 완성시켰다. 

특히 ‘엘시아’는 알파고와 같이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적용돼 시간이 흐를수록 자가 학습을 통해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엘시아’는 제품 DNA 지역, 유통채널, 성별, 연령, 직업, 산업 별로 다양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을 가능케 할뿐만 아니라 버즈량 증가 추세와 편차, 경향 등 고도화된 소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등도 실시간으로 파악된다.

롯데제과는 ‘엘시아’가 기존 식품 산업의 업무 방식을 완전히 뒤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기존의 시장 분석이 개인의 주관이 개입된 단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했다면 ‘엘시아’는 광범위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때문에 심도 있고 신속한 시장 분석이 가능해져,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의사 결정에 대한 시간 손실도 줄일 수 있다. 향후 ‘엘시아’를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 영업 전반에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소희 기자 ksh333@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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