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3.0] '오버워치 e스포츠' 엿보기#2…'로열로더'의 탄생
[e스포츠3.0] '오버워치 e스포츠' 엿보기#2…'로열로더'의 탄생
  • 이덕행
  • 승인 2018.03.1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팀 기반 슈팅 게임 ‘오버워치’로 진행되는 e스포츠 대회인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 시즌1이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플레이오프에 돌입한다. 컨텐더스 코리아는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들이 실력을 겨루는 국내 최상위 수준의 오버워치 e스포츠 대회다. 지난해까지는 ‘오버워치 APEX(에이펙스)’라는 이름으로 총 4시즌이 진행되며 수많은 스타 플레이어를 배출해냈다. 여기서 실력을 인정받은 한국 선수들은 현재 글로벌 e스포츠 리그인 ‘오버워치 리그’에서 활약 중이다.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 플레이오프에 앞서 APEX의 과거를 되돌아봤다. 


오버워치 APEX시즌3 우승팀 '루나틱 하이' / 사진 = 블리자드

e스포츠에서 '로열로더'란 칭호는 매우 특별하다. '왕도를 걷는 자'라는 의미를 지닌 로열로더는 데뷔 시즌부터 뛰어난 기량을 뽐내며 우승을 차지한 선수를 일컫는다. 국내에서는 임요환 선수가 첫 출전한 '스타크래프트' 리그에서 우승을 거두며 로열로더라는 칭호를 얻었다. 오버워치의 경우 'GC 부산'이 처음 도전한 'APEX' 시즌4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리면서 최초의 로열로더로 등극했다.

이후 APEX가 4시즌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면서 GC 부산은 최초이자 마지막 로열로더로 남게 됐다. 하지만 오버워치 로열로더는 온전히 GC 부산만의 힘으로 일궈낸 결과라고 말할 수 없다. 수많은 선수들이 이전 시즌에서 박진감 넘치는 경기로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했기에 APEX 마지막 시즌에서 로열로더가 탄생할 수 있었다. 험난했던 로열로더의 탄생기를 되짚어보기 위해선 APEX 3시즌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지난해 4월 28일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APEX 3시즌은 대회의 방식이나 결승전 전까지의 경기장, 상금은 전 시즌과 큰 변화가 없었다. 단, 해외 초청팀이 2팀으로 줄었다. 러너웨이, RG윙즈, 마이티 AOD, LW 블루, MVP 스페이스, 콩두 운시아, 콩두 판테라, 플래시 럭스, 콘박스 스피릿, BK 스타즈,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 루나틱 하이, 메타 아테나, 그리고 X6 게이밍 등 14개의 국내 팀과 엔비어스와 로그가 초청돼 대회를 치렀다.

시즌3에서는 경기 내용에 변화가 생겨 새로운 재미를 제공했다. 경기 중 1회에 한하여 세트별로 선수 교체가 가능해져 많은 팀이 새로운 선수를 영입하며 팀 구성에 변화를 줬다. 

오버워치 APEX 시즌3 현장사진 / 사진 = 블리자드
오버워치 APEX 시즌3 현장사진 / 사진 = 블리자드

또한 전 시즌 후반부터 주요 전략으로 떠오른 돌진 조합의 영향으로 라인하르트, 자리아와 같은 느린 탱커 영웅의 선택이 줄고 뛰어난 기동력을 자랑하는 D.Va, 윈스턴과 같은 영웅이 많이 선택되었다. 여기에 트레이서, 겐지와 같은 기동력이 좋은 영웅이 많이 등장했다. 일부 팬들은 고정적인 영웅 선택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반대로 많은 팬들은 각 선수마다 이 영웅들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보는 재미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지난 시즌2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 최고의 팀으로 평가받았던 루나틱하이는 8강에서 패자조에 들어가는 고난을 겪으면서도 우여곡절 끝에 결승에 진출했다. 그에 반해 콩두 판테라는 1시즌 우승팀인 엔비어스와 전 시즌 우승팀인 루나틱하이를 꺾으며 기분 좋게 결승에 진출했다. 

팬들은 루나틱하이가 8강에서 받은 패배의 수모를 설욕할 수 있을지, 또는 콩두 판테라가 실력적인 우위를 다시 한번 증명하는 계기가 될지에 대해 큰 관심이 쏠렸다.

3, 4위전도 큰 관심을 불렀다. 시즌 1 결승에서 만났던 엔비어스와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의 리벤지 매치가 펼쳐진 것. 엔비어스는 한국에서의 마지막 경기에서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했고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는 결승전의 패배를 설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에 팬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결국 경기는 아프리카 프릭스 블루의 승리로 끝났다. 초대 챔피언인 엔비어스는 오버워치 APEX 시즌3 4위를 기록하게 됐다.

결승전은 7월 29일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 아레나 광장 에서 진행되었다. 결승전 티켓은 1분 만에 전석이 매진되며 큰 관심을 증명했다. 역대 최고의 오버워치 e스포츠 경기 중 하나로 꼽히는 결승전은 팽팽하게 진행됐다. 두 팀은 APEX 시즌 3를 통해 2번의 경기를 치르며 1승 1패의 팽팽한 결과를 보여주어 있었다. 

최강의 딜러를 보유하고 있다는 콩두 판테라와 상대적으로 탱커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루나틱하이의 대결은 말 그대로 '창과 방패'의 모습이었다. 전문가들 역시 6:4 정도로 루나틱하이의 승리를 점쳤지만 팀에 새롭게 합류한 'Gido' 문기도 선수의 실력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승리의 행방은 오리무중이었다.

두 팀의 물고 물리는 경기는 결국 풀세트 접전 끝에 5시간이 지난 자정이 다 되서야 루나틱하이의 승리로 끝이 났다. 특히나 이날 결승전 MVP는 문기도 선수로 선정이 되었다. 문기도는 그간 마음고생과 우승에 대한 기쁨으로 큰 울음을 터트렸고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팬들과 함께 감동의 울음바다를 만들었다.

첫 출전에 우승을 차지한 '진 로열로더' GC부산 / 사진 = 블리자드
첫 출전에 우승을 차지한 '진 로열로더' GC부산 / 사진 = 블리자드

오버워치 APEX의 마지막 시즌인 오버워치 APEX 시즌 4 역시 지난 시즌들과 형식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다만 해외 초청팀이 사라지고 오버워치 챌린저스를 통해 GC부산, RX폭시즈, ROX오르카스, 그리고 메타 벨리움이 새롭게 합류했다. 대회는 2017년 8월 11일부터 20월 21일까지 진행됐다.

시즌4의 가장 큰 이슈는 챌린저스 팀들의 약진이었다. 상대적으로 팀 운영 기간이 짧고, 큰 대회 경험이 부족하다는 편견에도 불구하고 4강에 2팀이 진출하며 챌린저스 팀 대 APEX 팀의 구도가 형성됐다. 가장 대표적인 전략으로 자리 잡은 돌진메타는 정크렛이라는 파훼법이 등장했으며 신규 영웅 둠피스트가 활용되는 등 기존 전략과는 다른 새로운 재미가 나왔다.

반가운 얼굴들도 볼 수 있었다. '자리아의 신'으로 불리며 핵 의혹까지 받았던 여성 프로게이머 'Geguri' 김세연은 ROX 오르카스 선수로, APEX 시즌2에서 은퇴를 선언했던 'LEETAEJUN' 이태준도 루나틱하이의 선수로 복귀하며 팬들의 관심을 모았다.

오버워치 APEX 시즌 4 결승전은 어느 때보다 팬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오버워치 전국 PC방 경쟁전 (지금의 오버워치 오픈디비전) 우승을 통해 챌린저스로 입성하고 이어 오버워치 APEX까지 진출한 '진(眞) 로열로더' 후보 GC부산과 오버워치 APEX 시즌2 준우승에 빛나는 e스포츠 명가이자 가장 많은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팀 중 하나인 러너웨이가 대결을 펼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10월 2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펼쳐진 결승전에는 여느 결승전 못지않은 팬들의 관심이 쏠렸다.

러너웨이는 최고의 기량으로 8강부터 전승을 기록하며 결승에 진출했고 이 승리 중에는 GC 부산을 세트 스코어 3:2로 꺾은 것도 포함됐다. GC 부산은 전 시즌 우승팀인 루나틱 하이를 8강 듀얼 토너먼트에서 2번 만나 단 한 세트도 허용하지 않는 저력을 발휘했으며, 4강에서는 전 시즌 준우승팀 콩두 판테라를 4:0으로 완파하며 결승에 진출했다. 사전 승자 예측에서는 9대 1로 러너웨이의 승리가 점쳐졌다.

APEX 시즌4 결승전 현장 / 사진 = 블리자드
APEX 시즌4 결승전 현장 / 사진 = 블리자드

결승전은 풀세트 접전을 끝에 GC부산의 승리로 끝났다. GC부산의 승리는 그간 다양한 연고 스포츠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지 못한 부산 스포츠팬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팀을 후원하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서태건 원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응원하고 서병수 부산 시장과 간담회를 하는 등 부산을 대표하는 스포츠팀으로 인정받게 됐다.

대회의 MVP는 러너웨이의 'Haksal' 김효종 선수가 받았는데 결승전에서 김효종은 KDA(킬과 도움을 데스로 나눈 횟수) 79라는 믿기지 않는 수치를 자랑했다. 시즌 4를 오버워치 APEX는 시즌 4를 끝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마지막으로 마무리됐고 바통을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에 전달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오는 19일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의 첫 번째 시즌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개막한다.

오늘(18일) 오후 7시를 마지막으로 종료된다. 오는 20일부터는 플레이오프가 진행된다. 블리자드는 현장 관람을 하는 팬들을 대상으로 전원에게 기념품을 선사하고 팬미팅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덕행 기자 dh.lee@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