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기술사무직 노조 “차별대우에 활동 방해”… 사측 “사실무근”
SK하이닉스 기술사무직 노조 “차별대우에 활동 방해”… 사측 “사실무근”
  • 김소희
  • 승인 2019.03.19 13: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기술사무직지회, 저성과자 분류 후 불이익 제공 주장
노조 인정 및 활동 보장 요구… 사측 “인사고과 전결권은 현업 팀장에게”
SK하이닉스가 기술사무직 노조와 관련해 업무상 지위를 이용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 기술사무직 노조와 관련해 업무상 지위를 이용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연합뉴스

[스마트경제] “SK하이닉스가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물론, 기존 노조원들의 탈퇴를 이끌어내고 있으며 불합리한 방식의 인사고과 등으로 퇴사를 종용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노동조합 SK하이닉스 기술사무직지회(이하 기술사무직 노조)는 이 같이 주장하며, SK하이닉스에 노조 인정과 동등한 대우를 요구하고 있다.

18일 기술사무직 노조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전임직(생산직)과 기술사무직, 전문직(일반사무직) 등 3가지로 직군을 나눈다.

이 가운데, 전임직은 반도체 생산공장이 있는 경기 이천과 충북 청주에 각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노조를 두고 있다. 이들 노조는 각각 7000여 명과 5000여 명에 달한다. 이천 노조의 경우, 대표 노조 성격을 띠며 SK하이닉스와의 임금협상 등을 주도해 왔다.

다만 두 노조 모두 대졸 입사자인 4급 이상이 아닌 경우에만 가입이 가능하다. 마케팅, 영업 등 일반직을 비롯해 연구개발(R&D), 엔지니어 등 기술사무직 근로자들은 가입할 수 없다.

때문에 4급 이상의 기술사무직을 중심으로 지난해 9월 5일, 기존 노조 미가입자의 대변인 역할을 할 기술사무직 노조가 출범했다. 회사로부터 받아온 차별대우와 불합리한 업무환경 등을 개선할 창구가 되겠다는 포부였다.

하지만 기술사무직 노조는 노조원 모집활동부터 난관에 봉착한 실정이다.

기술사무직 노조는 이와 관련해, SK하이닉스가 기술사무직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회사의 저성과자 역량평가프로그램(PIP)을 운영·적용하는 등 차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기술사무직 노조 관계자는 “평가나 고용에 대한 불안함을 없애고 성과급이나 연봉 등에서도 부당함을 없애기 위해 노조를 설립했다”며 “그러나 회사가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물론, 노조활동을 방해하고 노조원 탈퇴를 종용하는 등 부당대우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노조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노조원이 충분히 확보돼야 하나, 회사가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 이를 막고 있다”며 “실제 한 노조 간부는 노조원 모집활동의 일환으로 메일발송, 유인물 배포, 관련 글 게재 등을 했는데 회사의 허가 없는 행위라며 경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가 노조 관련 활동을 한 직원에게 경고하는 내용의 안내장./사진=기술사무직노조
SK하이닉스가 노조 관련 활동을 한 직원에게 경고하는 내용의 안내장./사진=기술사무직노조

특히, 그는 SK하이닉스가 기술사무직 노조원들에 대한 인사평가에 개입해 최하위(UN) 평가를 한 후 최종적으로 권고사직을 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노조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평가에 회사가 개입해 저성과자로 분류한 후 성과급 등에 차별을 두는 것은 기본이다. 이들에게는 기존 업무와 무관한 직군에 배치하거나 아예 업무를 주지 않고 있다”며 “저성과자로 부당대우를 받지 않을 거면 나가란 소리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실제 업무능력이 부족했다면 이해한다. 그러나 노조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1차 평가자인 팀장 등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도 결국 저성과자가 되더라”라며 “실제 업무 능력이나 성과와 관계없이 회사의 뜻에 반하는 근로자들에 대한 지능적인 부당노동행위”라고 지적했다.

기술사무직 노조는 현재 SK하이닉스에 노조 인정과 그에 따른 원만한 노조활동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노조활동을 방해한 사실이 없으며 저성과자를 퇴출하는 인사프로그램 또한 없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노조활동을 방해한 사실이 없다”며 “일련의 활동에 대해 경고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 “회사에는 조직을 원만히 운영하기 위한 인사고과 시스템은 있어도 저성과자를 퇴출하는 프로그램이란 건 없다”며 “2만6000명의 직원 중 손에 꼽힐 정도만 인사팀과의 면담이 있는데, 이 경우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기술사무직 노조원에 대한 평가개입과 관련해서는 “거대한 시스템에서 임원이 개개인의 인사평가에 개입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며 “업무능력이 우수한 직원에 대한 의견 제시를 할 수도 있지만, 인사 전결권은 현업 팀장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희 기자 ksh333@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분 2019-03-19 21:59:33
sk 기업 문화가 원래 이렇죠.
말로는 행복을 외치지만
이 조직은 HR만 없으면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