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현대車 주총 하루 앞두고 주주들에게 '지지호소' 서신 발송
엘리엇, 현대車 주총 하루 앞두고 주주들에게 '지지호소' 서신 발송
  • 한승주
  • 승인 2019.03.2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리엇이 현대차그룹 주주들에게 보낸 서신. 사진=엘리엇 홈페이지
엘리엇이 현대차그룹 주주들에게 보낸 서신. 사진=엘리엇 홈페이지

[스마트경제]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오는 22일 열리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정기주주총회를 하루 앞두고 막판 표 결집에 나섰다.

엘리엇은 21일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현대자동차그룹 대차대조표를 정상화하고 기업 경영구조 개선과 책임경영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엘리엇의 모든 주주제안에 찬성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엘리엇은 “현대차그룹은 경영진 책임을 물을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경영구조 문제가 겹쳐 2014년 한국전력공사 부지를 10조6000억원에 매수하기로 했고 이후부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실책으로 가장 큰 손해를 입은 것은 소수 주주와 투자자들”이라며 “국민연금을 예로 들면 지난 4년 반 동안 현대차 투자로 2조원, 현대모비스 투자로 8000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입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내 다른 기업군과 비교해도 현대차그룹의 기업경영구조는 현저히 뒤처진 상태”라며 “현대차그룹은 지분 구조가 개편되지 않은 유일한 국내 대기업으로 여전히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이 정상화되려면 그룹 대차대조표를 정상화하고 그룹 각 계열사 이사회를 독립성, 경험, 다양성 측면에서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엘리엇은 주주제안으로 현대차에 총 5조8000억원, 현대모비스에 총 2조5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할 것을 제안했다. 또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에 각각 사외이사 후보 3명, 2명을 추천한 바 있다.

한승주 기자 sjhan0108@dailysmar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