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바꾼 스킨케어 패러다임… “에센스로 ‘스킵케어‘ 한다“ 
20대가 바꾼 스킨케어 패러다임… “에센스로 ‘스킵케어‘ 한다“ 
  • 양세정
  • 승인 2019.04.03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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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한 피부 관리 단계 줄이는 ‘스킵케어(Skip-care)’ 인기… 고농축·고기능성 에센스 각광
최근 3년간 20대 구매 급증… 에센스 하나로 마스크팩, 쿠션까지 카테고리 확장
20대가 에센스 시장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스킨케어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20대가 에센스 시장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스킨케어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스마트경제] 20대가 에센스 시장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스킨케어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최근 3년간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에센스 매출이 지난 2016년 대비 150% 가량 급격하게 성장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기초화장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신장률로, 에센스는 지난해 처음으로 스킨 매출액을 뛰어넘었다. 로션은 2017년보다 한 자리 수 성장에 머물렀지만, 에센스는 65%의 급격한 신장률을 기록하며 기초 화장품류의 전체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세대를 중심으로, 불필요한 단계를 건너뛰고 최소한의 관리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려는 이른바 ‘스킵케어(Skip-care)’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단계가 길고 복잡한 기존의 스킨케어 제품들 대신, 고농축·고기능성으로 출시돼 적은 양으로도 효과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한 에센스가 인기다.

실제로 올리브영이 지난해 에센스 매출을 연령대별로 살펴본 결과 20대의 매출 신장률이 전년비 122%로 가장 두드러졌다. 이밖에 40대도 약 60% 증가해 올리브영에서 에센스를 구매하는 40대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센스 성장을 이끈 다른 키워드는 국내 ‘중소 브랜드’다. 지난해 올리브영 에센스 카테고리 상위 10위권 내 중소 브랜드 제품이 7개나 올라 그간 해외 유명 브랜드의 에센스 제품이 인기였던 판도를 뒤집었다. 아이소이, 블리블리, 구달 등 우수한 제품력을 인정받고 입소문을 탄 중소 브랜드 제품들이 활약을 펼치고 있다.

에센스가 스킨케어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잡으면서, 에센스를 ‘킬링 아이템’으로 삼아 기초화장품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블리블리‘ ‘나인위시스‘ 등 브랜드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아이소이’ '차앤박' 등 에센스 인기에 힘입어 마스크팩을 추가로 출시해 기초 화장품 라인을 확대하거나, 쿠션을 선보이는 등 다른 카테고리로까지 제품군을 확장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는 브랜드도 늘고 있는 추세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에센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성분을 내세운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는 추세”라며 “에센스가 나이대를 불문하고 스킨 케어 필수 제품으로 자리잡은 만큼, 마스크팩을 잇는 차세대 K-뷰티 아이템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세정 기자 underthes22@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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