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 '헌터라제' 일본 진출…클리니젠에 기술수출
GC녹십자 '헌터라제' 일본 진출…클리니젠에 기술수출
  • 김소희
  • 승인 2019.04.0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리니젠,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권…GC녹십자, 상업화 후 로열티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왼쪽)과 나카무라 요시카즈 일본 클리니젠 사장(오른쪽)이 지난 3일 경기도 용인 GC녹십자 본사에서 ‘헌터라제 ICV’ 기술수출 계약을 맺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GC녹십자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왼쪽)과 나카무라 요시카즈 일본 클리니젠 사장(오른쪽)이 지난 3일 경기도 용인 GC녹십자 본사에서 ‘헌터라제 ICV’ 기술수출 계약을 맺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GC녹십자

[스마트경제]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3일 일본 클리니젠(Clinigen K.K.)사와 뇌실투여 방식의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 ICV(intracerebroventricular)’에 대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클리니젠은 영국에 본사를 둔 특수의약품 상업화에 주력하고 있는 제약사로,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 11곳에 지사를 두고 있다. 

클리니젠은 일본 내 ‘헌터라제 ICV’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된다. 

GC녹십자는 상업화 이후 판매 수익에 대한 로열티를 받는다. 다만 계약금과 마일스톤은 양사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다.

헌터증후군은 IDS(Iduronate-2-sulfatase) 효소 결핍으로 골격 이상, 지능 저하 등이 발생하는 선천성 희귀질환이다. 남자 어린이 10만~15만 명 중 1명 비율로 발생한다. 국내에 70여명, 일본에는 150여명의 환자가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2000여명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헌터라제 ICV’는 머리에 디바이스를 삽입해 약물을 뇌실에 직접 투여하는 새로운 방식의 제형이다. 상업화가 완료되면 뇌실 투여 방식으로는 세계 최초의 헌터증후군 치료제가 된다.

특히, 뇌실 투여 제형은 헌터증후군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에 대한 치료 옵션 확보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 

뇌실 투여 제형은 약물이 뇌혈관장벽(BBB, Blood Brain Barrier)을 투과하지 못해 지능 저하 증상을 개선하지 못하는 기존 정맥주사 제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헌터증후군 중증 환자의 삶의 질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에서 실시한 ‘헌터라제 ICV’ 임상 1/2상에서 지능 저하를 일으키는 핵심 물질인 ‘헤파란황산’(HS, Heparan sulfate)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임상은 일본 국립성육의료연구센터 오쿠야마 토라유키(Okuyama Torayuki) 교수 주도로 진행됐다.

나카무라 요시카즈(Nakamura Yoshikazu) 일본 클리니젠 사장은 “이번 GC녹십자와의 제휴를 통해 일본 내 헌터증후군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이 무엇보다 의미가 깊다”며 “이 제품이 환자들의 삶의 큰 변화를 줄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본 클리니젠은 뇌기능을 개선하는 형태의 헌터증후군 치료제 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안에 일본에 허가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은 “클리니젠과의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헌터라제의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높이게 돼 기쁘다”며 “새로운 치료 환경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삶의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ksh333@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