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래량 '95% 뻥튀기'" 미 거래회사 보고서 파문
"비트코인 거래량 '95% 뻥튀기'" 미 거래회사 보고서 파문
  • 뉴스편집팀
  • 승인 2019.04.0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투자가 끌어들이려 '자사 계정서 사자·팔자, 동시주문 거래 부풀려'
주야 거래량 변동 없는 '수상한 거래'도 다수, 시장 신뢰 흔들릴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가상화폐의 대표격인 비트코인의 실제 거래량은 알려진 것의 20분의 1에 불과하며 나머지 95%는 개인투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부풀려진 '위장'거래일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보고서의 내용이 사실일 경우 가상화폐 업계의 신뢰가 뿌리채 흔들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4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는 가상화폐 자산운용업체 '비트와이즈 애셋 매니지먼트(Bitwise Asset Management)'는 전 세계 81개 가상화폐거래소의 매매현황을 분석한 보고서를 지난달 하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거래가 활발한 것 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거래 업자가 자사내 계정에서 매매를 반복하는 '위장'거래가 두드러졌다.

거래소 중에는 서로 상쇄되는 사자와 팔자 주문이 동시에 이뤄진 곳도 있었다. 밤과 낮 거래량에 변화가 없는 등 부자연스런 거래도 다수 발견됐다.

전세계에서 발행되는 100여종 이상의 가상화폐와 토큰의 시가총액 순위와 현재 거래가격, 거래량, 과거 가격추이 등을 제공하는 미국의 가상화폐정보업체 '코인마켓 캡(CoinMarketCap. MC)'이 집계하는 거래량 데이터는 결과적으로 부풀려진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된 셈이다.

비트와이즈는 조사한 기간의 매일 거래량 60억 달러(6조8천100억 원) 중 실체가 있는 거래는 2억3천700만 달러에 그친 것으로 분석했다. 나머지 95% 이상은 부풀려진 거래라는 것이다.

코인MC는 지난달 26일 "(가상화폐) 거래소와 가상화폐의 전체 현황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새로운 조사 방법을 개발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가상화폐거래소의 거래 데이터가 투명하지 않다는 지적은 진작부터 제기돼 왔다. 유럽의 비영리단체인 크립토 인테그리티는 지난 2월 가상화폐 거래의 99%가 부풀려져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가상통화 정보회사인 TIE도 거래소의 75%에서 의심스런 거래가 발견됐다는 조사결과를 지난달 발표했다.

비트와이즈는 보고서에서 관련 데이터의 투명성이 확보된 신뢰할 수 있는 세계 10대 거래소를 구체적으로 열거했다.

비트와이즈가 가상화폐 거래 데이터의 불투명한 관행을 조사한 것은 비트코인 상장투자신탁(ETF) 인가를 받기 위해서다. 투명성 높은 거래소를 특정해 이들 거래소의 데이터를 ETF 가격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관련 데이터의 불투명성을 제거, 시세조작 가능성 등을 이유로 ETF 인가신청을 거부해온 미국 증권거래소가 방침을 바꾸도록 촉구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사정은 그리 간단치 않다. SEC는 3월29일에 비트와이즈, 4월6일에 투자운용회사 반에크(VanEck)의 ETF 심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발표를 각각 45일간 연기했다. SEC는 최종 판단을 최장 240일 연기할 수 있어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lhy5018@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