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독일·호주에 경기부양책 가동 권고"
"IMF, 한국·독일·호주에 경기부양책 가동 권고"
  • 뉴스편집팀
  • 승인 2019.04.1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SJ 보도…"재정흑자국들, 부양조치 가능한데도 활용 안해"
사진=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국제통화기금(IMF)이 독일과 한국, 호주를 재정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이 가능한데도 아직 이를 쓰지 않고 있는 국가로 지목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서 글로벌 경기둔화에 맞선 부양책이 핵심 현안으로 논의된 가운데 IMF가 연례보고서에서 이들 국가를 재정 부양책을 쓰는 것이 타당한 국가로 꼽았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그보다 앞서 IMF는 최근 스위스에도 공공지출 확대를 권고하기도 했다.

IMF는 독일을 비롯해 재정수지가 흑자인 국가들에 감세나 성장률 제고를 위한 지출 확대를 압박해 왔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의 재정 흑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75%, 독일은 1.71%, 스위스는 0.33%이며 미국의 재정 적자는 4.26%, 중국(적자)은 4.81%로 국가별로 차이가 크다.

한국은 연간 예산을 흑자로 꾸려 나가고 있으며 호주는 현재 재정 적자지만 앞으로 몇 년내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WSJ은 설명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재정 흑자 국가들에 "이(흑자)를 확실히 활용해 투자를 하고 경제적 발전과 성장에 참여할 공간을 가져야 한다"며 "그러나 이 점이 충분히 되지 않아 왔다"고 지적했다.

 

cherora@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