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지각변동 예고…아시아나·에어부산·에어서울 매물로
항공업계 지각변동 예고…아시아나·에어부산·에어서울 매물로
  • 뉴스편집팀
  • 승인 2019.04.16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매각' 아닌 각자 매각 경우 에어부산·서울에 LCC 등 '눈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020560]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국적 항공사 3곳이 한꺼번에 매물로 나오는 상황이 됐다.

세 항공사를 한꺼번에 '통매각' 하는 방안이 우선 추진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세 항공사를 각각 따로 매각할 수도 있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런 이유로 기존 저비용항공사(LCC)와 지난달 신규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LCC들도 아시아나 매각 과정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15일 채권단에 제출한 수정 자구계획에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즉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금호 측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를 별도로 매각하는 것은 금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인수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로 협의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298690]과 에어서울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에어부산 지분의 44.17%, 에어서울의 지분 100%를 각각 보유 중이다.

금호 측 수정 자구계획 원칙대로라면 일단 세 항공사를 한꺼번에 묶어서 '통매각' 하는 방식이 추진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별도 매각도 가능한 셈이다.

에어부산은 2008년 항공기 2대로 김포∼김해 노선에 처음 운항을 시작해 현재 항공기 25대를 운용하며 35개 노선에 취항하고 있다. 영남권 국제선 수요를 흡수하며 작년 매출 6천535억원, 영업이익 205억원을 달성하는 등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에어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2016년 항공기 3대로 설립된 자회사로, 아시아나의 적자 노선을 떼어내 영업을 시작했다.

출범 초기 수익이 나지 않는 일본 노선을 물려받아 영업하면서 수익이 나지 않았지만, 단거리 중심 노선으로 재편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작년 영업손실 규모가 16억원으로 대폭 축소되며 올해 흑자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항공업계는 아시아나·에어부산·에어서울 세 회사의 분리 매각이 추진되면 기존 LCC와 지난달 면허를 받은 LCC들이 먼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업 진출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도 인수를 검토할 것으로 보고 있다.

1조∼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아시아나항공 전체를 인수하기 힘든 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항공업에 진출할 기회를 잡으려 에어부산·에어서울 인수에 뛰어들리라는 것이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분리 매각 시 아시아나항공이 어느 기업에 팔릴지와 함께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누가 가져가게 될지도 기존 항공업계 판도를 뒤바꾸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아시아나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비수익 노선 정리에 따라 반납되는 노선 운수권을 누가 가져갈지를 두고도 LCC 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