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용산 등 8개구 주택, 공시가 산정 오류
서울 강남·용산 등 8개구 주택, 공시가 산정 오류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9.04.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주택 공시가 낮게 매긴 8개구 다시 산정해야”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스마트경제] 정부가 주택 공시가격을 낮게 책정한 서울 8개 자치구에 시정을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표준-개별주택 공시가격 간 변동률 차이가 3%포인트 이상 크게 난 8개 자치구(종로·중·용산·성동·서대문·마포·동작·강남구)를 조사한 결과, 오류로 추정되는 사안들이 발견됐다고 17일 밝혔다.

주로 개별 단독주택의 공시가격 인상률이 표준 단독주택보다 비정상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8개구 중 표준-개별주택 공시가 변동률 격차가 가장 큰 곳은 용산구(7.65%포인트)였다. 그 뒤를 마포구(6.81%포인트), 강남구(6.11%포인트)가 이었다.

오류가 발견된 곳의 경우 각 자치구의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통해 조정하도록 요청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점검한 8개 자치구 외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확인한 결과 표준-개별 공시가격 간 평균 변동률 격차가 3%포인트를 넘어서지 않아 정밀조사는 실시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개별 공시가격 산정 및 검증 과정에 대해 보다 철저하게 관리 감독을 하겠다”며 “특히 이번 조사에서 발견된 오류가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걸러지도록 지자체의 개별주택 산정 및 감정원의 검증지원 프로그램 개선 등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개별주택 공시가격은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4일까지 의견청취가 이뤄졌으며 각 지자체별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거쳐 오는 30일 최종 확정된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