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비즈니스·문제 해결 측면에서 데이터 활용해 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제공해야”

KB금융그룹, '2025년 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 개최 현장에서 검증된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시각·접근 방법 공유하며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방향 제안

2025-11-26     복현명 기자
지난 25일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에서 진행된 '2025년 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KB금융그룹이 지난 25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데이터와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중심의 데이터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계열사간 데이터 협업을 강화하고자 ‘2025년 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

KB금융은 데이터를 실제 비즈니스 현장과 고객 서비스에 접목해 고객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 창출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지난 2024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진행해 오고 있다.

이날 행사는 지주와 계열사의 데이터·AI 분야 임직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계열사 전 직원에게 동시 전달됐다. 

KB금융그룹은 ▲고객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 ▲임·직원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안 ▲데이터 분석·사업 활용 방안 연구 사례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먼저 각 계열사 실무 직원들은 '데이터 기반 고객 금융안전망 구축', '소비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카드 추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도출한 현장의 생생한 아이디어와 실행 로드맵을 발표하며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일선 현장의 성공적인 데이터 활용 경험을 그룹 차원으로 확산시키고자 데이터와 마케팅 영역 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창출한 주요 성과·향후 계획과 함께 신규 도입한 AI Agent의 활용 사례·시사점 등을 공유했다.

더불어 KB금융그룹은 민은기 서울대학교 음악학과 교수를 초청해 ’난생 처음 한 번 들어보는 클래식 오케스트라‘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민 교수는 데이터를 바라보고 접근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클래식과 데이터가 만나는 지점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참석자들과 나눴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비즈니스와 문제 해결 측면에서 데이터를 바라보고 도전적인 자세로 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스마트경제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