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
현대건설,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
  • 이동욱
  • 승인 2019.05.02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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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장 36.1km·2조7천억 규모… 소요 시간 50분 단축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전경. 사진=현대건설 제공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전경. 사진=현대건설 제공

[스마트경제] 현대건설은 지난 1일 쿠웨이트만 바다 위 인공섬에서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준공식에는 셰이크 사바 알 아흐마드 알 사바 쿠웨이트 국왕을 비롯한 주요 정부 인사들과 이낙연 국무총리, 박찬수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장 등 각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건설은 국내·외의 다양한 장대 교량 공사경험, 우수한 기술력, 쿠웨이트 공사실적, 원가 경쟁력 등을 내세워 26억2000만 미불(한화 약 2조7000억원) 규모의 설계·시공 일괄 프로젝트를 현지 업체(콤바인드그룹)와 지난 2013년 11월 공동 수주했다. 

전체 공사비 중 현대건설의 비중은 78%인 2조1000억원으로 1984년 리비아 대수로 이후 국내 건설업체가 수주한 해외 토목공사로는 최대 규모다.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은 쿠웨이트 국가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초대형 프로젝트다. 교량 명칭을 쿠웨이트 선왕(셰이크 자베르 알사바)의 성명을 땄을 정도로 중요한 국책 인프라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쿠웨이트 ‘비전 2035’ 실현의 초석으로 쿠웨이트만 남쪽 슈웨이크 항과 북쪽 수비야 지역(실크시티, 부비안 항만)을 잇는다. 총 연장 36.1km(해상27.5km, 육상 8.6km)의 해상교량, 약 33만㎡ 규모의 인공섬(남측/북측 각 1개소)과 건물 및 기계·전기·통신공사 등을 건설한다. 

공기는 66개월로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진행됐다. 쿠웨이트시티 도심에서 수비야 지역까지 1시간 10분 이상 소요되던 거리를 20분 남짓이면 주파할 수 있다. 

박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장은 “향후 현대건설의 풍부한 장대 교량 시공 노하우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쿠웨이트 및 중동 지역에 추가 발주될 공사에서 기술경쟁력으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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