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공지능 핵심 ‘AI칩’ 개발…주요 기능은?
LG전자, 인공지능 핵심 ‘AI칩’ 개발…주요 기능은?
  • 변동진
  • 승인 2019.05.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 ‘AI칩’, 뇌 신경망 모방 ‘LG뉴럴엔진’ 내장
LG전자, ‘AI칩’ 적용 제품 출시 예정
LG전자 ‘AI칩’. /사진=LG전자
LG전자 ‘AI칩’. /사진=LG전자

[스마트경제] LG전자는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부품인 ‘AI칩’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LG전자가 개발한 AI칩은 로봇청소기를 비롯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다양한 제품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인간의 뇌 신경망을 모방한 인공지능 프로세서인 ‘LG뉴럴엔진’을 내장했다. 이를 통해 딥러닝 알고리즘의 처리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AI칩은 ▲공간, 위치, 사물, 사용자 등을 인식하고 구분하는 ‘영상지능’ ▲사용자의 목소리나 소음의 특징을 인식하는 ‘음성지능’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감지해 제품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는 ‘제품지능’ 등을 통합적으로 구현한다.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처리하고 학습해 사용자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맞춤형 인공지능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AI칩을 적용한 제품은 스스로 학습하고 추론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On-Device) 인공지능’도 가능하다.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인공지능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제품 내에서 개인정보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아울러 광각렌즈의 왜곡을 보정하고 어두운 곳에서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이미지 프로세싱’ 기능과 3차원 공간인식 및 지도생성(SLAM)을 위한 ‘공간인식 엔진’ 등을 지원한다.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은 “AI칩은 최적화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이는 인공지능 ‘LG 씽큐’의 3가지 지향점인 진화, 접점, 개방을 보다 강화해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전자는 AI칩이 적용된 로봇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솔루션을 확대할 계획이다.

변동진 기자 bdj@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