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댓글 제재 네이버보다 강력…도배 시 24시간 작성 금지
다음, 댓글 제재 네이버보다 강력…도배 시 24시간 작성 금지
  • 최지웅
  • 승인 2018.04.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카카오 홈페이지
사진=카카오 홈페이지

포털 다음이 같은 댓글을 수차례 작성한 아이디에 대해 장시간 댓글 작성을 금지하는 '어뷰징(부정이용) 방지 대책'을 내놨다. 최근 '드루킹 사태'로 촉발된 네이버 댓글 조작 논란을 거울 삼아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25일 카카오 관계자는 “이달 중순부터 동일한 댓글을 일정 횟수 이상 반복해 작성할 경우 해당 계정에 대해 2시간 동안 댓글 작성을 금지하고 있다”며 “댓글이 달리는 기사는 동일 기사이든 다른 기사이든 관계 없다”고 말했다.

한 아이디가 같은 댓글을 두 번 쓰면 문자인증 보안기술인 캡차(captcha)를 적용해 댓글을 다는 주체가 사람인지 ‘매크로’ 프로그램인지 가려낸다. 만약 캡차를 뚫고도 같은 댓글을 쓰면 다음은 이를 어뷰징으로 인식하고 2시간 동안 댓글을 못 쓰게 한다. 2시간이 지난 후에도 ‘도배’를 계속하면 24시간 동안 댓글 차단 제재를 가한다.

이는 최근 문제가 된 매크로 프로그램은 물론 특정집단이 동일한 댓글을 달아서 의도적으로 여론을 형성하려는 행위를 막기 위함이다.

다음의 이런 조치는 네이버가 최근 내놓은 댓글 대책보다 더 강력하다. 네이버도 동일 댓글을 반복 작성하는 아이디에 캡차를 적용하고 있지만, 기계가 아닌 사람이 반복해서 댓글을 도배하는 행위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제재가 느슨하다. 또한 동일 댓글이라고 해도 다른 기사에 올릴 경우에는 제재하지 않는다.

카카오 관계자는 “정밀한 모니터링(감시)과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개선이 계속 진행될 예정”이라며 “현재도 어뷰징 방지와 기능개선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최지웅 기자 jway091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