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건축설계 선진화 이끌 차세대 건축가 육성 지원
정부, 건축설계 선진화 이끌 차세대 건축가 육성 지원
  • 이동욱
  • 승인 2019.05.20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건축가 모집…1인당 최대 3000만원 지원
넥스트 프리츠커 프로젝트 사업 포스터.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넥스트 프리츠커 프로젝트 사업 포스터.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경제] 세계적인 건축가를 꿈꾸는 건축인이 선진 설계 기법을 배워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체재비 등을 지원하는 '넥스트 프리츠커 프로젝트 사업(NPP)'이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건축설계 선진화를 이끌 차세대 건축가를 육성하기 위해 NPP 사업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프리츠커(Pritzker)상은 건축설계분야 노벨상으로 불리는 국제건축상이다. 1979년부터 전세계 건축가를 대상으로 시상해 총 43명 시상자를 배출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 1명, 인도 1명, 일본 8명이 수상했으며 우리나라는 아직 수상자가 없다. 

응모 희망자는 접수기간 만료일까지 해외 유수의 건축설계사무소 또는 연구기관의 연수자로 확정을 받은 후, 연수계획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1차(서면), 2차(심층면접) 심사를 거쳐 8월 중 약 30여명의 최종 연수자가 선발될 예정이다.

연수기간은 최소 3개월부터 최장 12개월까지 가능하며 연수자에게는 왕복항공료, 비자발급비, 사전교육비, 체재비 등을 1인당 3000만원 이내에서 실비 또는 정액으로 지원한다.

연수를 마친 참가자들은 연수실적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매년 우수 연수자를 선발해 시상 등도 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축 관련 협회·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사회공헌사업의 참여를 통해 건축설계 전문가로서 사회에 재능기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손봉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은 "이번 사업이 우수한 성과를 거둬 우리나라가 건축설계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동욱 기자 d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