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제] 최근 고용불안정이 심화되면서 창업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을 찾고자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브랜드를 조사하고 있는데,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브랜드의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검증되지 않은 브랜드는 개인 매장을 운영하는 사례 만큼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게 마련이며,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수로 인해 위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때, 집 근처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브랜드는 그만큼 전국적으로 많은 매장 수를 보유한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안정적이면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기 위해 제일 쉬운 방법은 익숙한 브랜드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흔한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이미 소비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박혀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얻게 될 수 있다.
연탄갈비전문점 ‘도둑고기’는 최근 그 성장세가 두드러진 고깃집 창업 아이템으로 전국 각지에서 찾아볼 수 있을 만큼 브랜드 그 자체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서울 경기권을 중심으로 주요 지역에 신규 매장 오픈 사레가 속출하고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또한, 연탄구이를 통한 성공 창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고기 맛을 가장 맛있게 살려줄 수 있는 연탄불은 관리가 까다롭다는 것이 단점인데, ‘도둑고기’는 초보자라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연탄화구 시스템을 완성시켰다. 숯 대비 경제적이면서 최적의 맛을 살려준다. 여기에 ‘청결연탄’ 사용을 통해 냄새가 잘 베이지 않는다는 특성까지 가지면서 고객들의 만족도까지 높다.
아울러 직영점 매출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직영점 운영을 통해 가맹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가맹점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여기에 소규모 창업에도 효과적인데, 실제로 ‘도둑고기’의 한 매장은 20여대의 테이블만으로 일 매출이400만 원 이상의 고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이밖에 소스만들기와 육류손질까지 본사의 물류센터에서 해결하면서 좋은 식재료와 우수한 품질의 돼지고기를 손쉽게 공급하면서 마진율이 높고 완제품을 납품해 로스율이 없고 전문주방장을 고용할 필요가 없어 매장 운영비를 감소시키고 매장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중이다. 이를 통해 우수한 고기 맛은 물론 파격적인 가격에 정량을 지키는 정직함으로 고객들의 재방문율이 높다.
관계자는 “연탄구이로 우수한 고기 맛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까지 더해진 ‘도둑고기’는 재방문율이 높고, 매장운영이 수월하다”며,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매장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업종변경창업에도 제격” 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둑고기’는 ‘신촌점’, ‘인천임학점’, ‘울산점’, ‘부산점’ 등 전국 주요지역에 잇따른 매장 오픈에 이어 입지선정중인 곳까지 공개 중이다. 이를 통해 폐업률이 높아가는 요즘 경제 사정에도 끊임 없는 신규 매장 오픈 준비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입증시키고 있다.
김정민 기자 kjm00@dailysm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