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뉴스편집·실검 포기한 네이버 "새로운 시작점될 것"
[Q&A] 뉴스편집·실검 포기한 네이버 "새로운 시작점될 것"
  • 최지웅
  • 승인 2018.05.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 사진=최지웅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 / 사진=최지웅 기자

"네이버 편집자가 더 이상 기사를 배열하지 않겠습니다."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서 손을 뗀다. 각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는 새로운 뉴스 생태계가 구축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9일 오전 서울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인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안을 공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해 "올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또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한다.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트래픽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같은 이유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역시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하지 않고, 사용자가 선택하는 구조로 개편된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다음은 이날 간담회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내용이다.

-'뉴스편집' 포기라는 파격적인 개선안을 내놨다. 하지만 AI 기술인 에어스로 편집은 계속 진행된다.
네이버 담당자가 어떤 기준도 없이 최상위에 기사를 올리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이에 보완적 장치로 이용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뉴스피드판이 고려됐다. 구글도 이러한 형태의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 역시 회사 경쟁력 강화와 실험적 차원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뉴스피드에 대한 방향은 좀더 논의할 필요가 있다. 뉴스 공론화 포럼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판이 모바일 두 번째 화면에 배치된다. 이것만으로 큰 변화라고 볼 수 있는 건가?
첫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두번째 화면으로 뉴스판을 옮기는 것은 이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한 변화로 여겨질 것이다. 이전에는 네이버에 접속하면 무조건 뉴스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지만, 개편 후에는 이용자가 원해야 뉴스를 읽을 수 있다. 그 이후의 설정은 유저들의 몫이다.

-어떤 언론사가 화면에 노출되나
현재 채널뉴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은 채널뉴스 설정값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다만 채널뉴스를 쓰지 않는 이용자도 많아 기본 화면에 관한 기준은 마련해야 할 것 같다. 다만 언론사를 무작위로 노출시킬지 몇 곳을 정해서 시작하게 할지는 아직 고민을 더 해야 한다.

-뉴스판 광고이익을 언론사에 전액 제공한다.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싶다.
채널 뉴스로 네이버와 제휴된 부분이 편집 판으로 이동한다. 현재도 기사 본문 페이지에 붙는 건 언론사에 광고 수익을 전액 제공하고 있다. 신설된 편집판 같은 경우 전액을 제공할 예정이고, 개인화된 뉴스피드 광고는 붙이지 않는 방향으로 고려 중이다. 언론사 뉴스편집판이다 보니 개별 언론사 홈페이지가 활성화 될 것이고, 댓글 결정권도 줄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댓글 품질관리는 네이버가 할 예정인데, 댓글을 허용할지 여부와 정렬을 어떻게 할지는 개별 언론사에 결정권을 넘길 계획이다. 기술적으로 댓글정책을 개별 기사단위로 정하는건 어려울 것 같고 섹션별 조정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혹 콘텐츠제휴(CP) 언론사가 원할 경우 아웃링크 전환도 가능한가?
가능하다. 하지만 그전에 아웃링크에 대한 가이드라인 만들어 각 언론사와 협의한 후 진행할 계획이다.

-언급한 가이드라인에 대한 핵심은 무엇인가?
아웃링크에 대한 기사도 많이 나왔고, 이용자들로부터 개별적인 의견도 받았다. 아웃링크와 관련된 불편함은 광고, 배너가 너무 많다는 점이다. 링크가 넘어가는 것에 대한 불편함도 있다. 또 지금 불편하지 않은데 왜 언론사와 네이버가 형태를 바꾸려고 하느냐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하나를 선택하면 잃는 것도 있지만 얻는 것 있다. 가이드라인을 통해 좋은 가치를 만들 수 있다면 언론사와 네이버가 상생할 수 있을 것.

-이번 개편안을 내놓은 배경이나 취지가 궁금하다. 정치권 요구를 수용했다고 보면 되는가?
정치권 요구 수용보다는 우리가 결정했다고 보면 된다. 그동안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와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문제 제기가 꾸준히 있었다. 3천만명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보는 점도 문제였다. 또 젊은 이용자들의 경우 네이버에 왔을 때 원하는 정보가 없다는 의견도 있었고, 남녀노소 이용자들에게 모두 동일한 정보 제공하기에는 이용자 규모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고 생각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네이버의 발전도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뉴스 편집에서 PC 화면은 어떻게 바뀌는가?
뉴스 편집은 일단 모바일 메인에 집중할 예정이다. 모바일 메인을 개선한 후 PC 메인 화면을 검토할 계획이다.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한다고 했다. CP 언론사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채널뉴스와 헤드라인으로 편집되는 언론사들로 구성된다. 페이지에 어떤 내용 들어갈지는 제휴평가위원회와 협의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외에 연관검색어 기능에 대한 문제 제기도 정치권에서 있었다.
연관검색어는 실시간 급상승검색어와 달리 검색편의기능이다. 연관검색어 기능은 아직 고려 대상이 아니다.

-언론사가 인링크 방식을 유지할 경우 댓글 방식은 어떻게 되나
인링크로 남아도 댓글 허용 여부와 댓글 정렬 방식은 개별 언론사가 결정한다. 우리는 시스템만 제공한다. 다만 개별 기사별로 설정하는 건 기술적으로 어렵다. 정치·문화·사회 등 섹션별로는 다르게 설정하는 건 가능하다.

-언론사가 아웃링크 방식을 선택했을 때 댓글 품질 관리는 어떻게 되나
아웃링크 방식으로 변경했을 때 이용자 불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했던 건 언론사 홈페이지 광고 등에 관한 내용을 말한 것이었다. 언론사 자체 페이지 댓글 관리까지 나서겠다고 한 것이 아니다.

-아웃링크 방식 변경을 위해 각 언론사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알고 있다. 대략적인 찬반 비율을 알고 싶다.
현재 네이버가 제휴하고 있는 언론사 70곳 정도에 의견을 물었다. 70%가량이 회신을 줬고 그중 절반 정도가 유보 입장이었다. 찬성하는 곳이 1곳이었고 나머지는 다 인링크를 선호했다. 앞으로 아웃링크 관련 가이드라인을 만들 때 계속 의견을 구할 예정이다.

-6·13 지방선거까지 댓글을 최신순으로 정렬한다. 선건 이후에는 댓굴이 기존처럼 공감순으로 노출되는 것인가?
최신순 댓글 정렬 방식은 일단 지방선거 기간까지만 유지하는 것으로 정했다. 그 이후 방침은 댓글이용자포럼을 통해 계속 논의하고 있다. 공감순으로 댓글을 정렬하는 방식이 일종의 여론 투표처럼 여겨지는 부분 있어서 이 방식을 계속 가져가는 게 맞을지 고민하고 있다.

-소셜계정을 제한한다.
소셜계정으로 댓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있어 불편함도 있겠지만, 그래도 열어두는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해 닫기로 결정했다. 이용자 프로필 관해서는 실명제는 안되지만 블로그에 가면 이 사람이 누구인지 볼 수 있고. 프로필을 입력하거나 사진을 넣거나 해서 본인의 아이덴티티 강화하는 형태로 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이번 개편안으로 경쟁사와의 경쟁구도가 변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가늠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누군가 매일 네이버를 열어서 아주 일상적으로 해온 습관들을 바꾸는 문제다.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 우리도 예측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사업과 관계없는 영역이나 이슈에 대해 끊을 건 끊음으로써 또 다른 시작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최지웅 기자 jway091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